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갑상선수치는 정상인데 갑상선자극호르몬은 높아요
저는 20년전에 갑상선절제술을 해서 현재 갑상선이 없고 씬지로이드를 홀수날은 노란색한알 짝수날은 노란색한알+분홍색한알 먹고있고 칼슘은 칼테오 3알먹습니다
그런데 제가 엊그제 몸에 문제가 느껴져서 피검사를 해보았는데요 갑상선수치는 정상이고 다른 피검사수치들도 정상이였습니다 그런데 갑상선자극호르몬 수치 딱하나만 비정상으로 나왔습니다

수치가 44가 나왔습니다 근데 저는 일상생활할때 문제없는데 혹시 갑상선자극호르몬이 저처럼 정상치의 10배가 나오면 어떤문제가 생기나요? 갑상선수치는 정상입니다 칼슘은 약간낮습니다


answer Re : 갑상선수치는 정상인데 갑상선자극호르몬은 높아요
이완구
이완구 전문의 맑은샘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 이완구입니다.

갑상선 암이나 기타 질환으로 인해 갑상선 전절제술을 받은 환자가 갑상선호르몬제를 계속 복용 중인데 TSH가 상승했다면 갑상선호르몬제의 용량이 부족하다는 의미입니다. 즉, 현재 용량보다 갑상선호르몬제를 더 많이 처방받아 복용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갑상선 암이 완치된 경우라면 TSH가 0.1~0.5정도가 나와야 적당합니다.
갑상선 암 재발 위험이 있는 사람은 TSH를 0.1이하로 유지할 정도의 호르몬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갑상선수치는 정상인데 갑상선자극호르몬은 높아요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높네요 갑상선 호르몬의 양을 좀 더 늘려 봐야 할것 같은데요.
이 전에는 잘 조절 되었었나요? 갑자기 올라간 이유가 궁금하네요,
약은 잘 드셨나요? 잊지않고?
불편하신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