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임신7주 비타민c 1000mg 먹어도 되나요?
임신전에 고련은단꺼 비타민c 1000mg 항상 먹어왔는데요
임신하고 나서는 엽산이랑 유산균 비타민d 만 챙겨먹고 있는데요
인터넷 찾아보면 임산부한테 너무 고함량의 비타민c는 안좋다는 말도 있고 태아가 나중에 태어났을때 비타민c 결핍이 생긴다는 말도 있고
아무 상관 없다는 말도 있고
이래저래 너무 의견이 분분한데

어떤가요?


answer Re : 임신7주 비타민c 1000mg 먹어도 되나요?
임채연
임채연 영양사 HiDoc 하이닥 스코어: 641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먼저 임신 축하드려요. ^^ 질문자님 말씀대로 고함량 비타민C제제를 임신기간 중 드시다가 분만하시면 태아는 여태 엄마에게서 많은 양의 비타민C를 공급받다가 탯줄이 끊기면서 비타민C공급도 역시 끊기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단기간 비타민C부족증에 생기는 괴혈병에 걸린다고 합니다.

비타민C의 권장량은 50mg 입니다. 그러니 1000mg는 많은 함량에 속하기 때문에, 비타민C대신 신선한 과일과 채소들을 색깔별로 골고루 드셔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오히려 태아 건강에 더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그리고 임신초기부터 태아의 두뇌가 성장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음식으로 공급이 힘든 DHA를 비타민C대신 드셔주시는 것이 현재 질문자님께 더 이롭습니다. 나중에 배가 불러오면서 무게로 인해 하체 혈액순환을 방해하기도 하고 지금부터 꾸준히 드신다면 태아 두뇌나 시력발달 뿐만 아니라 분만 후 모유의 질도 높아지고 현재 사회 문제가 되는 산후 우울증 예방에도 도움이된다는 여러 긍정적인 임상연구결과들이 많이 있습니다.

DHA는 질문자님도 아시다시피 오메가3계열인데, 임신기간 중에는 피를 묽게 하거나 자궁수축을 돕는 EPA가 든 동물성오메가3보다 수은이나 환경호르몬, 미세플라스틱등에 안전한 어류대신 미세조류에서 추출 식물성오메가3가 좋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시중에 유통과정망이 허술하기 때문에 산패된 오메가3도 문제가 되고 있고, 우리 나라 사람들이 워낙 이런걸 잘 챙겨 먹다보니 해외 유명브랜드 기업은 관리 잘못으로 산패되버린 오메가3 제품을 자국에는 안 팔고 폐기대신 싼 값에 우리나라에 되판다고 합니다. 그러니 냉장배송과 유통, 이력추적되는 걸로 꼼꼼하게 살펴보시되, 산패가 적은 식물성경질캡슐로 적용된 걸로 고르시길 바랍니다.
일부 기업에서는 오메가3를 제작할 때 대부분 젤라틴(동물껍데기)를 많이 쓰는데 이 둘을 붙일려면 추가로 열공정이 필요합니다. 질문자님도 아시다 시피 오메가3는 열과 빛 산소 그리고 수분에 의해 쉽게 산패가 진행되기 때문에 이를 피해서 열공정이 필요없는 식물성경질캡슐 또는 쉴드캡스를 적용한 기업들이 잘 찾아보시면 있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DHA는 엽산과 함께 드시면 궁합이 잘 맞아 흡수율이 배가되니 따로따로 드시는 것보다 복합제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실제 임상논문결과에도 많이 밝혀진 내용이니 관련 방송이나 뉴스등 알아보실 때 DHA엽산 복합영양제라고 검색해보셔서 위에 말씀드린 사항들을 꼼꼼히 따져보시고 태아에게 조금이라더 더 나은 영양제로 임신기간 동안만이라도 대체하여 드시면 좋겠네요.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