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성인adhd에 관해 질문드립니다.
어릴때부터 항상 느꼈던건데요, 성격이 내성적인 편이라
수업시간에 선생님 수업을 들을때 주위가 산만하진 않았는데 무슨말인지 이해가 잘 안갔고 그러다보니 수업을 듣는척만 하게되고 결국 성적도 잘 안나오더라구요.
암기야 꾸역꾸역하면 되긴 했지만 이해하는게 정말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중학교때는 암기로 어느정도 점수가 잘 나왔지만 고등학생이 돼서는 공부한만큼 점수가 안나오더라구요.(모든 과목이 그랬습니다)
똑같이 처음 강의를 들어도 친구는 이해가 가고 저는 이해가 안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다른 예로는 독서를 할때에 평범한 책인데도 불구하고 이해하는게 어려웠고 또 영화를 보고나서도 단순하게 흘러가는 스토리가 아니면 내용 이해하는게 남들보다 힘들었던거 같습니다. 차이점을 말씀드리면 친구는 영화를 보고 인물의 대사나 어떤 표정같이 세세한걸 기억을 잘 하는데 저는 중요 장면이나 그냥 재밌었던 부분? 이정도만 기억이 나고 내용이 조금만 어려워져도 이게 무슨내용인가 싶다가 영화가 끝나버리더라구요.
살다보니 성인adhd가 비슷한 증상이 있어서 여태 모르고 살았던건가 생각이 들어서 질문드립니다.
단순 제 스스로가 집중을 안해서 그런건지, 성인adhd가 맞는건지, 만약 맞다면 이 나이에도 치료가 가능한건지를 모르겠네요.


answer Re : 성인adhd에 관해 질문드립니다.
김윤석
김윤석 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입니다.

어린 시절 부터 산만함, 충동성, 주의집중력의 감소가 관찰되어야 합니다. 그와 동시에 어떤 일의 어려운 부분을 마무리 짓지 못하거나, 체계가 필요한 일을 순서대로 행하지 못하거나, 약속이나 해야 할 일을 자주 잊어버리거나, 골치 아픈일을 미룬다거나, 오래 앉아 있을때 손을 만지작거리걱나 발을 꼼지락거리거나, 가만히 있지 못하고 과도하게 활동하는 등의 증상이 수반되면 ADHD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우울, 불안이 있거나, 지능의 문제, 음주 문제 등이 동반되어 있을 때에도 집중력과 이해력이 감퇴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문제들도 감별해야 합니다. 따라서 진단 과정이 단순하진 않기 때문에 정신건강의학과의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와의 상담 후 종합 심리검사를 받으시거나 ADHD검사를 받으시면 진단을 내리는데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ADHD 진단이 내려진다면 약물치료를 할 수 있는데요. 약 70%정도에서 치료 효과가 나타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