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편도결석이요
후비루가 있어서 편도결석이 생기는데
최근들어 편도결석이 더 자주생기네요
제 편도가 오른쪽은 좀 많이 튀어나와서 거의 오른쪽에만 편도결석이 생기고
왼쪽에는 한번정도 생겼었고 편도결석이 생기면 이물감이 심해서 불편해요
요즘에는 편도결석이 있는데 안보여서 보니까
편도안쪽에 구멍같은게 있는지
살짝 들춰지면서 구멍안에 편도결석이 많이 있어서
집에서 빼기는 했는데
원래 목감기도 자주걸리고 편도염도 자주걸리는데
편도제거수술을 해야될 상태인지 좀 의견부탁드릴게요


answer Re : 편도결석이요
석준호
석준호 전문의 영천중앙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석준호입니다.


편도결석이란 편도 혹은 편도선에 있는 작은 구멍들에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뭉쳐서 생기는 쌀알 크기의 작고 노란 알갱이를 말합니다. 질문자 뿐만 아니라 일반 분들도 편도결석은 대부분 생깁니다. 단, 사람에 따라 편도나 편도선에 있는 구멍의 크기가 다르거나 구강의 위생을 관리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기에 그 정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이 생기는 경우, 일반적으로는 구강 위생을 개선하면 수술 없이도 염증을 조절할수 있습니다. 만약 편도결석의 크기가 크다면 결석을 본인이 직접 또는 병원을 방문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편도결석이 생기고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했는데도 편도결석이 지속되어 일상생활 또는 질문자분의 불편감이 심하다면, 편도선 전 절제술을 치료법으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특히 편도염이 자주 걸리고 그로 인해 목 안의 통증이나 고열이 1년에 수차례가 있어서 병원을 방문하거나 코골이, 무호흡 등 수면 장애가 동반되는 경우가 있다면 수술이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은 우선 구강 위생을 개선하는 치료를 하고 이에 대한 반응이 좋지 않으면 그 때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궁긍하시다면 가까운 이비인후과에서 진찰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