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편마비, 한쪽 팔 근육을 강화 시킬 수 있는 운동과 스트레칭 알려주세요.
저희 엄마께서 왼쪽으로 편마비가 있으셔서 오른팔로 생활하시다 보니 조금만 무리해도
통증을 호소하십니다. 그래서 근육을 강화 시킬 수 있는 운동과 스트레칭을 하면 도움이
될 것 같은데 알려주세요.


answer Re : 편마비, 한쪽 팔 근육을 강화 시킬 수 있는 운동과 스트레칭 알려주세요.
김정현
김정현 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입니다.

우선 우측 팔을 많이 사용해서 근육에 무리가 간 상태입니다.
지금 시점에서는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마사지, 온찜질 등을 해서 근육의 피로를 낮춰주셔야 합니다.
팔을 뻗어서 반대편 손으로 손목을 아래로 천천히 당기거나 위로 젖혀주는 동작을 10초씩 5번 정도 해주는 스트레칭을 하루 3번 정도 해주시면 도움이 되며,
폼롤러 위에 엉덩이와 머리를 대고 누워서 천천히 팔을 돌려주는 동작으로 어깨를 움직여 주는 근육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다른 곳에 힘을 주지 않고 어깨를 위로 으쓱~ 하듯이 천천히 올렸다가 뒤로 모아주고 아래로 서서히 내려준 뒤 힘을 빼주는 어깨스트레칭도 해주시면 좋습니다.

이런 방법들을 이용해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면 통증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 후에는 가벼운 아령이나 탄성밴드를 이용해 부위별로 강화운동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이런 운동을 할 때는 손목을 직선으로 유지한 상태에서 해주셔야 합니다.
팔앞쪽으로 상완이두근 강화운동, 팔을 펴주는 삼두근 강호운동, 그리고 어깨를 앞뒤좌우 4방향으로 밀어주는 강화운동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특히 좋은 운동은, 폼롤러에 누워서 한팔을 하늘을 향해 편 상태에서 탄력밴드를 잡고, 반대편 끝을 보호자가 잡아준 상태에서 천천히 당겨주세요. 어머니는 팔이 움직이지 않도록 버텨주는 운동입니다. 이도 마찬가지로 4방향으로 골고루 해주시면 좋습니다.

운동은 워낙 다양하게 많습니다. 중요한 건 너무 힘들지 않게 적정 강도를 잘 맞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