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흉관삽입술 이후 후유증인가요?
21살 남성입니다.

약 한달전에 기흉으로 인해 산소치료를 받다가 흉관삽관술을 하고 퇴원했습니다. 기흉이 처음 발현하였을 때 공황발작증상이 왔었습니다.(심장쪽이 답답하다가 구토할거같고 앞에 시야가 붉어지면서 번져보이고 귀에서 이명이 삐하고 엄청세게들렸습니다. 입술도 회색으로 변했고요. 심호흡하고 안정을 찾았더니 다 호전됬습니다.)

종합병원에 갔더니 엑스레이 찍고 니트로 글리세린을 먹고 호전되나 싶더니 계속 아팠습니다 심장 초음파, 흉부ct 소견에도 정상으로 나왔고 다음날 왼쪽 폐 기흉 소견을 받고 산소치료를 받다가 대학병원 응급실로 이송되어서 검사를 받고 입원했습니다.

퇴원하고 약 3일 뒤에 목이물감, 호흡곤란, 이명, 머리띵함이 생겨 고생하였고, 기흉으로 인한 신경성 후유증(공황발작)이라고 생각하고 집에서 쉬었습니다.

한달이 지난 지금도 저런 증상들이 있고 목 오른쪽 옆부분과 오른쪽 뒤통수(머리카락 끝점)에 혹이 있습니다.

혹인지 혈관이 튀어나온건지는 모르겠습니다. 만지면 고무같고 눌러도 통증이 없습니다.

그리고 이명때문에 동네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였지만 이명, 뇌파 검사에서 아무문제 없음을 받았습니다. 성가신 소리가 나는 것이 아니라 부드러운 잡음이 납니다(치~소리). 혀를 들어올리거나 이를 악무면 소리가 심화됩니다.

아침에 일어날때는 웅웅 소리가 나는데 머리를 양쪽으로 돌리면 소리가 해소되고 일어나서 일상생활을 시작하면 없어집니다.

흡연은 4년정도 하였고 흉관삽관술을 받고 술, 담배는 하지 않았습니다.

코로나19 때문에 병원을 갈려면 신중하게 선택해야합니다. 저가 최근에 기흉 첫발현 당시 공황발작의 연속인지 흉관삽입술을 하고 난 뒤 후유증인지 잘 분간이 안갑니다. 그리고 이런 복합적인 증상이 있는데 어느 과를 내원해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난해한 질문글 죄송합니다.
답변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흉관삽입술 이후 후유증인가요?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의료진이 봤을때 기흉 자체가 위중한 것은 아니지만, 일반인으로서 많이 놀라고 걱정된 이후 불안함이 지속되는듯합니다.
많이 불편하시다면 정신과 진료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흉관삽입술 이후 후유증인가요?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정말 힘드셨겠네요. 앞으로는 괜찮으실테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양성 피부종양이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흉관삽관의 부작용은 아닌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