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공황장애
공황장애가 원래는 엄청심하지 않았는데 많이 호전이 되는 중에 갑자기 증상이 심해질 수 있나요??


answer Re : 공황장애
최성환
최성환 전문의 인천우리병원 하이닥 스코어: 128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최성환입니다.

네, 당연히 그렇습니다. 공황장애란 것을 아주 쉽고 .. 상담자분께는 죄송하지만, 좀 유머스럽게 표현하자면,
"자라에 물렸던 사람이 솥뚜겅만 봐도 놀란다" 입니다.
치료를 지속하면서, 그 이후로 다시 자라에 물리지 않거나, 솥뚜겅을 보지 않는다면, 인간은 '기억의 상실'이라는 강력한 치료 무기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그 트라우마가 서서히 사라집니다.

그러나, 만약 트라우마를 다시 떠올리게 만드는 상황이 주기적으로 게속된다면, 완전히 자지러지고 더 힘들어지겠지요. 물론 약물치료가 이를 어느정도 막아주긴 하겠지만요.
제가 볼 때에, 님께서는,,,,
호전 중에 다시 증상이 심해졌다는 것은....
치료 중이던 어는 순간의 일상 중에, 여태껏 보아왔던 것보다 '훨신 큰 자라'에 물리신 듯 합니다. 아니면, '진짜 자라하고 똑 깥이 생긴 솥뚜겅'을 보셨는지도 모르죠..

이런 상징적인 존재들을 꼭 실제 상황에서 목격했을 때에만 악화되는 것이 아닙니다. 무의식적인 꿈 속에서도 유사한 경험을 하였을 경우, 자신도 모르게 증상이 악화되었을 수 있습니다.
고로, 그 사이에 무슨 특별한 일이 벌어진 것이 없는지 숙고해보고 검토해보는 것이 치료받는 사람의 자세입니다.

제가 궁금한 부분은, "약물 치료를 꾸준히 하셨는지?" 에 대한 것입니다.
물론 호전은 되어갔지만, 약물 치료를 간헐적으로 임의대로 해오셨다면, 현재의 증상은 ...이것이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공황장애는 .... 일단은 거의 모든 증상을 자신이 느끼지 못할 정도로 완화되어,.." 내가 무엇 때문에 이런 병이 왔었지? " 라는 망각상태에 이를 정도가 되었을 때에나, 주치의 선생님과 의논하여 중단해야 하는 것입니다.

만약, 간헐적 임의적 치료를 해왔거나, 약을 조기 중단한 상태라면, 다시 약물 치료를 시작하시길 권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공황장애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증상이 심해지셨다니 많이 힘드셨겠네요. 증상이라는 것이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좀 장기적으로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스트레스 같은 것이 많았나 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