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하품이 너무 많이 나와요
몇년 전부터 하품이 너무 자주 나옵니다.
20대 여성입니다. 최근 살이 엄청 빠졌고 온 몸의 근육 떨림이 있습니다. 하지만 근전도 신경전도에서는 정상 나왔고요.
하품이 한 번 나오면 10번은 넘게 계속 하는 것 같습니다. 한 번 하품을 하면 계속 나와요.
그리고 요새 감정 조절이 좀 안 됩니다. 옛날부터 감수성이 풍부한 편이기는 했는데 요새는 조금 슬픈 장면이랑 웅장한 노래만 나와도 눈물이 막 나와요.
우울증인가요...? 아니면 다발성 경화증 같은 신경계 질환일 수도 있다는데 무섭네요.
잠은 그럭저럭 잘 자고 그렇게 피곤하진 않은데 하품만 엄청 나와요.
그 외 증상으로 어지럼증? 가끔 세상이 빙 도는 것 같이? 유체이탈 하는 것 같이? 어지러울 때가 있어요. 좀 멍청해져 가는 거 같기도 하고 음... 신경계 질환이 아니었으면 좋겠네요.

근육 떨림 때문에 신경과를 계속 다니면서 약을 먹고 있는데(최근 한 달 정도) 의사 선생님께 하품에 대해 말씀드리는 게 나을까요? 이건 뭐 어느 병원에다 말을 해야 할지 병원을 가야 하는 증상인지를 모르겠네요. ㅎㅎ

의사 선생님께 말씀드리는게 나을지, 어떤 병이 있어서 이러는 건지 여쭙고 싶습니다!


answer Re : 하품이 너무 많이 나와요
김성근
김성근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김성근입니다.

하품을 많이 하는 증상으로 어떤 병을 유추할 수는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하품을 많이 하는 병도 없구요, 즉 하품을 많이 한다고 걱정하실 일은 아닙니다. 더욱이 몇년이나 된 증상이라면 다른 어떤 병이었다면 벌써 다른 증상들도 함께 나타나고 그 병명이 진단 되었을 것입니다. 걱정하신다는 다발성 경화증병은 하품을 많이 한다고 의심하는 병이 아닙니다.
다른 증상으로 어지럼같은 증상과 근육경련을 호소하시는데 어지럼은 말씀하시는 모습을 봐서는 빙글빙글 도는 현훈성 어지럼증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현훈성 어지럼증이란 소뇌, 전정신경 같은 우리 몸의 평형을 담당하는 기관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발생하는 증상으로 이석증, 전정신경염, 소뇌질환 등이 있는데 해당증상과는 차이가 있어 보입니다.
근육경련은 현재 다니시는 신경과에서 진료 지속하시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