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반월상 연골판이 찢어졌습니다
안녕하세요
9월 말쯤에 하산을 하다긴 반월판이 찢어졌습니딘 위치는 오른쪽 무릎 내측 후방 횡파열입니다 크기는 50% 정도로 기억을 합니다

상계백병원가서 진료를받았으며 의사선생님께서 수술이 필요해보이지만 통증이 심하지 않으면 안고가는것도 방법이라고 말씀주셨습니다 그당시 통증이 심하지 않았고 그래서 10월에는 약(조인스정)을 먹고 전기 치료 및 허벅지 운동을 하면서 지냈습니다 통증은 많이 줄어 들었고 계단을 오르고 내릴 수 있는데 통증은 아직 조금 있습니다

궁금한점은 운동과 약 그리고 물리치료를 진행한다면 앞으로 일상생활(걷기 및 계단 오르고 내리기)을 하는데 무리가 없을까요??(과격한 운동은 하지 않아요, 그리고 유투부를 찾아보니 횡파열 경은에는 잠김현상이 없으면 수술을 꼭 진행할 필요가 없다고 들었습니다)


answer Re : 반월상 연골판이 찢어졌습니다
양성석
양성석 전문의 예스병원(구로) 하이닥 스코어: 153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양성석입니다.

9월경, 오른쪽 무릎 내측 반월상 연골판 후방부위 횡파열로, 크기는 50% 정도로 손상을 입으신 상태로, 보존적 치료 중입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의 경우 잠김증상이 없다면 보존적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김증상이란 무릎을 구부렸다 피는 중에 걸리는 느낌이나 안움직이는 현상을 말하며, 추가로 무릎을 쪼그려 허벅지랑 정강이랑 붙이는 동작 중에서 통증이 있으면 그것도 잠김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운동과 약,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로 통증이 감소하고, 관절기능이 향상되는 것이지 파열이 다시 붙거나 회복되는 것은 아닙니다. 파열이 진행이 없고, 통증이 없다면 보존적 치료로 그냥 지켜보셔도 됩니다. 통증만 없다면 일상생활 뿐만 아니라 운동 모두 가능합니다.


다만, 통증이 지속된다면, 반월상 연골판 손상의 경우 보존적 치료로 호전이 없는 경우 부분 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또한 파열 부위를 남겨 둔 상태에서 사용 중에 파열범위가 더 진행 될 수도 있고 그러면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다친지 2달 경과하였고, 약과 물리치료로 어느정도 호전이 있는데 통증이 남아있다면 관절 내 주사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