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기능성 위장장애때문에 삼환계항우울제인 센시발(노르트립틸린) 약 8주정도 복용중인데 크게 호전이 없어서 다른 삼환계인 에나폰(아미트립틸린)이나 이미프라민으로 교체하려고 하는데 같은 삼환계라서 똑같이 효과가 없을까요? 아니면 각각의 세가지 약 모두 기전이 달라서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까요?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형배입니다. 에*폰, 이*프라민은 3차 아민 계열이고 센*발은 2차 아민 계열의 항우울제입니다. 항콜린성 작용때문에 복용하고 계신거라면 에*폰>이*프라민>센*발 의 순으로 에*폰이 가장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에*폰은 항히스타민 효과도 높기 때문에 졸림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전이 다르고 사람마다 차이가 있는 건 어느 약이나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같은 삼환계라도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주치의와 상의해서 변경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빠른 쾌유를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에*폰으로 변경해보시길 추천 합니다. 위장장애를 하루 빨리 극복하시길 기원합니다. 답변을 참고하시기 전에 1. 온라인 상에서의 답변은 제한적인 정보에 따른 견해로 법적인 책임이 없는 참고 정보로만 고려해주세요.2. 정확한 의학적 검진과 판단은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에게 들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