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저는 조울증, 조현병 환자입니다. 제가 정신과약을 많이 먹고 있나요?
안녕하세요 저는 조울증, 조현병 환자입니다.
현재 약을 많이 먹고 있는지 알고 싶어요.
체중에 따라 용량을 달리쓴다고 알고 있어서 체중을 말씀드리면 73kg입니다.
먹고 있는 약은 리단정 900mg, 솔리안 100mg, 아빌리파이 5mg, 쿠에타핀 12.5mg, 아티반 0.5mg 입니다. 오후 9시에 한번 먹고 있어요.
제가 줄이고 싶은건 아티반과 리단정인데요 둘다 중독이 있다고 알고 있어요. 중독 될까 무서워요. 의사선생님이 리튬중독검사도 안하셔서 중독이 걱정되요 그리고 요즘 많이 나아서 조증 증상도 없고 헛소리 들리는 것도 없고 이상한 생각도 거의 안하고 하면 제 스스로 비웃고 그래요. 사회성도 많이 좋아졌어요. 그런데 아침에 약기운때문에 일어나기가 힘들어서 줄여달라고 해도 의사선생님이 안줄여주세요. 제가 의지부족이 절대 아닌것 같은데 안줄여주시네요. 저 진짜 건강한데 왜 약을 안줄여주시는걸까요?


answer Re : 제가 정신과약을 많이 먹고 있나요?
김윤석
김윤석 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입니다.

약물 중독에 대한 두려움이 있으신것 같네요. 리*정은 적정용량에서 유지한다면 중독될 염려는 없습니다. 아마 초기에 혈중 리튬 농도를 체크하였기 때문에 이제껏 유지를 하고 있는 것 같구요. 아*반 0.5mg은 아*반 중에서 가장 적은 용량이기 때문에 중독될 확률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무리 지금 잘 지내고 있더라도 감량시 유지치료보다 더 위험도가 높다고 판단된다면(재발, 주기성 등) 주치의 선생님이 유지하자고 말씀하실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