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봄철에 두드러기가 올라옵니다
올해로 2년째라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20년도 2월말부터 4월30일까지 두드러기가 올라와 항히스타민제 처방을 받았었습니다. 그때는 한순간에 두드러기가 없어지고 한동안 압박을 받는 부위에 올라오거나 피곤하면 올라오곤 했습니다. 그러다 올해 2월말이되니 다시 두드러기가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두드러기의 형태나 시작도 거의 같습니다. 조그맣게 한두군데가 가렵기 시작하다가, 두피에 처음 본격적으로 올라와 점점 내려오다가 전신에 계속해서 올라옵니다. 모양은 점점 커지는 원모양입니다. 가운데는 아주 약한 붉은빛이 돌고요.
19년까지는 이런일이 없었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아마 9~10월까지 크게 아팠을때인것 같습니다. 원래 비염이 있고 편도가 커서 기관지가 쉽게 붓는편인데, 그때 코 안과 임파선 편도선이 같이 부었다는 처방을 받았습니다. 사정이 있어 4개월정도 치료를 못받고 뒤늦게 내원하게 되었습니다. 이후부터 임파선과 편도성이 항상 붓고 치료가 되질 않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걸로 알고있는데 이것이 연관이 있을까요?


answer Re : 봄철에 두드러기가 올라옵니다
문득곤
문득곤 전문의 미파문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문득곤입니다.
말씀하신 부분들은 관련이 전혀 없다고 할 수는 없으나, 만성두드러기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반복하는 임파선염이나 편도염, 알레르기 비염 등으로 인해 만성두드러기가 좀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는 정도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봄철에 두드러기가 올라옵니다
한성호
한성호 한의사 위드유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한성호입니다.
봄철에 두드러기가 올라온다는 것은 크게 몇가지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봄철(3, 4월경)에 주로 날리는 꽃가루나 나무, 풀 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환절기 기온차, 습도차 등에 의해서 피부가 자극을 받아 두드러기나 피부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비염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다른 알레르기 질환을 추가로 앓을 가능성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높습니다.
과거 크게 아팠다고 하셨는데 그것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는지는 확인할 수는 없지만 가능성이 없는 것도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