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세균성 질염 문의드려요.
폐경이되어 호르몬을 복용하다 유방통이 심해 유방외과에 가서 검사를 한후 호르몬 복용을 끊어보라고해서
호르몬 복용을 끊었습니다. 그 후 4개월뒤에 위축성질염? 이란것이 심하게와서 항생제를 3개월정도 먹고난후
다른균들은 없어지고 엔테코코커스페칼리스균이 생겼는데요. 이균은 원래 상재균인가요?
항생제 감수성 결과에 따라 2달전에 시플록사신 먹고 바로 항생제내성이 생겨 네이버에 검색해보니
엔테로코커스장구균은 세파계열과 시플록사신쿼놀론계 등에 항생제내성균이라고 바로 앰피실린 먹는다고 카톨릭 성모병원 감염내과 메뉴얼에 나와있더라고요.
그후 처방 받은약이 앰피실린이었는데 그약을 2주 먹고도 균이 없어지지 않아 항생제 끊고 있습니다.
계속 질염증상 쓰라림, 배뇨통, 작열감등이 있어 균검사를 새롭게해서 이번에 감수성결과가 나왔는데요.
암피실린->2,벤질페니실린->2 ,반코마이신 ->0.5, 시프로플록사신->0.5, 레복플록사신 ->0.5 ,리네졸리드->2 ,반코마이신->0.5 , 겐타미이신 하이레벨이 R 로 나왔습니다.
수치가 작은 것은 바로 내성으로 갈 확률이 많은가요?
처음처럼 다시 시플록사신이나 레복사신을 먹고 내성균으로 뜨면 다시 앰피실린을 먹어야 하는지요?
한달에 1주일 약먹고 2주후 균검사하고를 거의 5개월정도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균이 없어져 아픈 증상이 없어질까요?


answer Re : 세균성 질염 문의드려요.
이재성
이재성 전문의 이지스로앤/로앤산부인과의원(선릉점) 하이닥 스코어: 15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성스런 말씀 감사합니다. 소염연고를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성스런 말씀 감사합니다. 소염연고를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이재성입니다.

폐경 후 위축성 질염으로 통증이 발생되었을 가능성이 있고요. 일반적으로 질이 항문과 가깝기 때문에 대변에 있는 일부 균이 비대나 다른 세정을 하면서 유입되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통증은 균자체보다는 위축성 질염으로 쏙쏙 쑤시는 통증이 있기 때문에 나타납니다. 항생제를 바꾸어서 세균을 치료하는 것보다는 비대나 샤워기 사용으로 위축된 질점막이 더 따끔거리도록 건조성 염증이 심해져서 나타나기 때문에 비대나 샤워기를 질안에 사용하는 것을 피하시고 통증시 소염연고를 질 안쪽에 발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