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운동을 하다가 통증이 생겼는데 X-ray로는 정상이라고 합니다.
원래 운동을 아예 안하다가 하게 되었습니다. 두달 전 헬스장에서 롱풀 머신을 하다가 당기는 동작을 할 때 오른쪽 팔꿈치에서 뚝 하는 소리가 한 번 났는데 통증은 없어서 몇번 더 했습니다. 근데 시간이 지나니 통증이 생기더라구요.

1~2주 동안은 팔을 굽혔다 폈다 할 때 약한 통증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주에는 하체 운동만 했는데 하루는 레그 익스텐션-레그 컬-레그 익스프레스 순서로 3개를 무리하게 다 했는데^^;... 마지막 단계인 레그 익스프레스를 하다가 왼쪽 무릎에서 뚝 소리가 나더라구요.

통증이 없어서 무시하고 몇번 했는데 두 번 정도 소리가 더 나서 그 이후로는 헬스를 그만뒀습니다. 무릎도 시간이 지나니 앉았다 일어날때 약간 통증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정형외과가니 X-ray상으로는 이상없다면서 1-2주간 약먹고 쉬라고 하더라구요. 약 먹어도 나아지는 건 못느꼈고 그 이후로 두달이 지난 지금은 앉았다 일어날때 무릎 통증은 많이 줄었는데 오래 서있을 때 약간 쑤신 느낌이 나고, 팔꿈치는 세수할때 물을 받으려고 손을 모으는 동작을 하면 통증까진 아니지만 불편한 느낌이 가끔 납니다.

원래 완전히 회복되기 까지 이렇게 오래 걸리나요? 체형이 너무 말라서 운동을 해야하는데 찝찝해서 못하고 있습니다. X-ray상으로 이상이 없으면 무슨 검사를 받아야할까요?


answer Re : 운동을 하다가 통증이 생겼는데 X-ray로는 정상이라고 합니다.
조태환
조태환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11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조태환입니다.

팔꿈치는 신체 관절 중에서 가장 복잡한 관절입니다.
통증이 발생하면 2-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이나 손목을 움직이는 근육이 대부분 팔꿈치 주변에 부착되기 때문입니다.
팔꿈치 관절은 움직이지 않아도 손이나 손목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엑스레이 촬영 소견에 이상 없는데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 추가로 하는 검사는 MRI검사입니다.
팔꿈치통증는 목과도 관련 있으므로 매일 아침 누워서 베개없이 머리를 좌우로 100회씩 움직이는 목운동을 권합니다.
무릎 관절은 신체 관절 중에서 십자인대, 반월상 연골판, 가장 넓은 관절 연골, 측대인대를 갖추고 있으므로
무리하거나 다치면 조직 손상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반신욕을 권하며 물건을 들지 마세요.
무릎은 허리와 관련이 있으므로 반신욕으로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해주세요.
운동은 적당히 해야 합니다. 무리하게 해서 다치면 하지 않는 것만 못합니다.
엑스레이 촬영에 이상 없는 경우에는 MRi촬영을 해 볼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