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미열 지속 제발 도와주세요 에이즈 일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20대 남자입니다. 현재 미열이 약 4주째 지속되고 있습니다.
혀 밑 기준으로 36.6~37.2도(제가 가지고 있는 체온계에는 혀 밑이 35.7~37.3도가 정상 체온 범주라고 나와있습니다.)에 지속적으로 있습니다. 더불어 열감이 느껴져서 체온을 제보면 36.6도 밑으로 나올 때도 있습니다. 물을 먹고 잰것은 당연히 아니고 여러번 재도 같은 온도가 나옵니다. 이때는 얼굴에서 열이 나는 느낌이 들고 눈 밑쪽 볼과 안구가 굉장히 뜨겁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열이 얼굴쪽에서 느껴집니다. 한 번도 37.3도를 넘은 적은 없지만 지속적인 미열감으로 피로합니다.

이유를 모르겠으니 답답할 뿐입니다. 여러가지 의심되는 정황들이 있는데 한 번 봐주시길 바랍니다. 긴 글입니다. 죄송합니다. 꼭 읽어주시고 답변 부탁드립니다.

8/2 백신1차 접종을 맞았습니다. 화이자를 맞았습니다. 맞은 직후에는 어지러움과 두통이 있었는데 1시간 정도 후에 전부 없어졌습니다. 열이 났었지만 그때는 37.2도였고 해열제를 먹었습니다. 백신 접종 2일차는 약간의 두통과 근육통이 심하게 있었습니다. 3일차는 접종부위에 근육통을 제외하면 아무런 이상이 없었습니다.

8/4 문제의 날입니다. 백신 접종 3일차이며 밤에 몸이 괜찮아져서 약속이 있어서 나갔고 어떤 여성분과 관계를 가지게 됩니다. 삽입시에는 콘돔을 정확히 착용했고 제가 입으로 했을때 질분비물이 나왔습니다. 그 사람이 보균자라면 그때만 가능성이 있을것 같습니다.

8/6 친구들과 당일치기로 여행을 갔습니다. 아침 일찍부터 나가서 늦은 밤에 돌아왔고 다음날부터 지속적으로 굉장히 피로해졌습니다.

8/9 (정확하지 않음) 대충 이시기부터 미열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얼굴을 중심으로 열감이 생겼고 안구가 굉장히 건조해지기 시작했습니다.

8/11 어깨 근육이 너무 아파서 병원에가서 근육주사를 맞았습니다. 원래 그 부위에 자주 근육통이 생겼었고 물리치료로는 바로 안될거 같아서 근육 주사를 맞았습니다. 그 날에 우연히 발견한건데 혀의 옆부분에 뭐가 튀어나왔어서 약사분께 여쭤보니 그냥 피로때문일 것이라고 했습니다.

8/14,15 서울에 다녀왔는데 이때는 지속적으로 37.0도 전후를 왔다갔다 거립니다. 혹시라도 코로나에 걸렸을까 하고 그 이후에 검사를 해보았지만 음성이었습니다.

8/16~8/29 지속적인 열감과 피로가 가시지 않습니다. 항상 열이 난 것은 아닙니다. 일시적으로 오를때도 있고 몇 시간 지속 될 때도 있고 그렇습니다. 보통 담배를 피고난 직후라던지 밤에 그런 현상이 많았고 가만히 있다가 움직이면 그럴때도 있었습니다.
그렇다고해서 담배를 폈는데도 열감이 안나고 실제로 온도도 36.6도이하이고, 안폈는데도 37.0도 전후이고 한 적도 있습니다.

8/30 백신 2차를 맞습니다. 좀 심한 두통이 있었고 37.0도 전후의 열이있었습니다.

8/31 하루 종일 너무 피곤하고 제가 피곤하다고 느낀 8/7이후에 가장 피로했습니다.(글을 쓰는 현재 시점보다도) 하루 종일 누워만 있고 온도는 역시 37.0도 전후였습니다.

9/1~현재 굉장히 피로함을 느끼고 있고 특히 얼굴 부분과 손이 뜨겁습니다. 발은 정말 차갑습니다. 그로 인해 눈이 굉장히 건조하고 손에서 땀이 많이 납니다.(원래도 손에 땀이 많음) 열감이 항상 있지는 않습니다만 8/16~8/29의 증상과 비슷합니다. 다만 그 지속시간이 길어진것 같습니다.

이유를 모르겠어서 너무 두렵습니다. 블로그의 어느 글에서 에이즈의 초기증상이라는걸 우연히 보게된 후 어떻게 해야되나 모르겠습니다. 그 글에서 발열, 설사(설사가 나왔다 안나왔다 합니다. 하루에 1회 이상 변을 보고 있고 현재는 설사가 좀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나 원래 장이 안 좋아서 그 전에도 나올때 안나올때 있었습니다.),복통(설사할때면 배가 아팠고 그 이외에는 그런적이 없었습니다), 근육통(어깨 통증), 혀와 입의 흰 반점(입은 문제 없고 혀는 흰 반점은 아니나 혀에 무엇이 생긴것은 맞으니까...), 피로(정말 많이 피로합니다 자도자도) 등등 비슷한 증상들이 많아서 너무나 무섭습니다.

여러 블로그들을 살펴보니 2~6주에 초기증상이 생기고 심지어 무증상도 있다고 하는데 저는 일주일도 지나지 않은시점에서 발열이 생긴거니까.. 무섭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몸에 뭔가 염증이 생겼나 정도로 생각했는데 에이즈를 우연히 보고난 이후에 혹시라도 내가 그럴까 너무 걱정됩니다. 찾아보니 6주차에 검사를 해야된다고 하길래 어떻게해야될지도 너무 막막하고 무섭습니다.

정말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만약에 에이즈가 아니라면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얼굴에서 열이 더 느껴지는데 어떡해야 할까요. 제발 도와주세요.


answer Re : 미열 지속 제발 도와주세요 에이즈 일까요?
신광식
신광식 전문의 서울신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신광식입니다.

후천선 면역 결핍증에 걸릴 확률은 HIV 감염인과 성관계를 가졌다고 해서 모두 감염되는 것은 아니며 1회 성관계로 감염될 확률은 0.04~1.4% 정도로 낮습니다. 너무 걱정하시않으시는 게 좋고 만약 걱정이 되신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미열 지속에 대한 혈액검사와 더불어 항체 검사를 받으시는 것을 권유합니다. 불안감으로 인해 오히려 일상생활이 곤란할 정도로 힘들고 무섭다면 병원에 가셔서 1~2일만에 결과를 확인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일단 혈액검사 x-ray 소변 검사 등의 기본검사를 통해 원인을 밝히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