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Sma증후군 치료
몇 달 전 대학병원에서 sma증후군 판정을 받았습니다.
초음파,위내시경 정상이었고 CT에서 판단이 나왔습니다.
현재는 음식은 가공 식품 외에는 어느정도 먹을 수 있고, 식중과 식후 한시간 반정도 복통과 속 불편감이 있고 메스꺼움은 시시때때로 있습니다. 그리고 가끔 가슴팍에 통증이 있습니다.(좀 빨리 걷거나 하면 그런거 같습니다) 이 병이 생긴 이후로 밤에 속이 불편하고 위식도역류가 일어나 왼쪽으로 자주 누워자서 그런지 왼쪽 턱관절장애가 생겼고, 약한 눈 알러지, 충혈이 생겼습니다.

첫번째 질문은 , 밥 먹을 때와 먹은 후 복통과 메스꺼움 불편감이 있는데 이 질병은 이러한 증상을 먹는 약으로 완화시킬 수 없나요?

두번째 질문은, 이 병이 체중 증가시키면 낫은 병이라는데 혹시 근처 병원에서 주기적으로 영양수액 같은 것을 맞으면 체중을 증가시켜 병이 낫는데 도움이 될까요?

마지막 질문은, 이 질병 치료에 도움이 될만한 조언이 있을까요? 약, 식단, 운동 뭐라도 좋습니다.몇 달째 고통받아서 몸과 마음이 힘들 때가 많습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Sma증후군 치료
정성우
정성우 영양사 하이닥 스코어: 4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성우입니다.
상장간막동맥 증후군이란, 복부 대동맥과 상장간막동맥 사이를 지나가는 십이지장이 두 혈관 사이에
보통 살이 너무 빠진 경우이며 적당한 지방조직이 있어서 십이지장이 눌리지 않게 해 주는데, 지나친 금식 및 다이어트 등으로 영양상태가 불량해지면 지방조직이 줄어 들어 십이지장이 눌리게 됩니다.
따라서 체중 증가는 증상완화에 도움이 도비니다.
1) 복통 매스꺼움을 줄여주는 약물 섭취시 증상은 줄일 수 있으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게 바람직 해보입니다.
2) 경구섭취로 체중 증가는 도움이 되나 영양 수액으로 체중증가는 한계가 있으며 수분 수액은 단시간내에 맞기 어렵고 단순 포도당이거나 영양적으로 우수한 수액을 맞는 경우 체중증가는 가능하겠으나 비용도 비싸고 올바른 체중 증가 방법은 아닙니다. 경구 섭취를 통해 체중을 조금씩 증가시키는것을 권장합니다.
3) 규칙적으로 균형있는 식사를 점차 증량하여 체중을 증가시키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며 적당히 체중이 늘면
유산소 운동 및 근력운동을 병행하시는것을 권장합니다.
신장대비 표준체중은 70kg 정도 되시오니 단기간내에 체중 증량하시기보다는 월 1kg 씩 증량하시는 것을 권장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