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암슬러 격자에서 문제를 느끼면, 무조건 황반변성 일까요?
6년전 밤에 샤워를 하고 나오는데, 갑자기 뚝하는 느낌과 함께.. 오른쪽 시야에서 정 가운데는 멀쩡한데 정 가운데 기준으로 주변 3시나 4시 방향으로 하얗게 안보이는 부분이 조금 생겼습니다..
안과를 가니… 고혈압성 망막 병변으로 나왔구요..
단, 아직까지는 망막이나 신경에 큰 이상은 없었습니다
그당시 혈압이 200이 넘었습니다..
그래서 혈압 치료를 받았구요.. 지금은 혈압 아주 좋습니다

근데 여전히 사야는 그대로 입니다. 그 후로 중간에 한번 가고 올해 3월에도 한번가서 눈 시티도 짝고 정밀 검사 다 해봤는데요, 큰 이상은 없습니다.. 다만 오른쪽 눈에 불편함을 느꼈는데, 왼쪽 눈의 시신경이 살짝 손상을 받은 상태였고, 그러나 이것도 더 심해질것 같지는 않아 보인다고 합니다.. 이 정도 손상으로는 큰 이상은 없다고 하셨어요..

근데 오른쪽눈은 여전히 암슬러 격자 보면 중심부 주변 3-4시 방향으로 약간 하얗게 안보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근데 두 눈으로 생활하기에 전혀 불편함은 없구요..

정리하면, 6년전 혈압이 마니 높아서 눈에 이상이 있었지만, 눈 망막, 신경에는 이상 없음..

여전히 오른쪽 시야 중심부 주변에 약간에 얀보이는 부분이 존재함.. 하지만 정밀 검사하면 아무 이상 없음(올해 3월에도 검사).. 망막, 신경 정상..
오히려 멀쩡하게 잘 보이는 왼쪽 눈에 약간의 신경 손상이 있지만 큰 문제는 없음..

이 상태인데… 저도 황반변성의 느린 과정으로 봐야 할까요??? 이걸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answer Re : 암슬러 격자에서 문제를 느끼면, 무조건 황반변성 일까요?
최민규
최민규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18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최민규입니다.
암슬러 격자에서 문제를 느낀다고 무조건 황반변성은 아닙니다.
암슬러 격자에서 문제를 느낄만한 황반변성이 있다면 안과에서 이미 시행한 OCT(빛간섭단층촬영) 등에서 확인이 되었을 것입니다.
고혈압 때문이라도 정기적으로 안저검사를 통한 망막검진을 받으셔야하고 지속적으로 꾸준히 진료를 보고 계시다고 하니 너무 걱정마시고 정해진 때에 안과진료를 받으시고 증상이 악화되지는 않는지 잘 관찰해보세요.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