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결과지 판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결과지 사진첨부하였습니다. 궁금한것이 해석해보니 1번의 benign lesion과 2번의 benign nodule 3번의 cyst가 각각 양성병변, 양성결절, 낭종으로 해석되던데요. 모양이 달라서 이름도 다른건가요? 그 차이를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섬유선종은 무엇인가요? 제 검진결과에도 있는건가요?
그리고 3번에 10:00 4cm from nipple 0.5cm는 결절이 4센치라는건가요 0.5센치라는 건가요??
이정도면 계속 추적검사만 해보면 되는건가요? 새롭게 또 뭐가 생겼다고 하니 걱정스럽습니다


answer Re : 결과지 판독 부탁드립니다
이영미
이영미 전문의 이영미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영미입니다.
네. probably benign lesion이란 양성결절 가능성이 높은 병변을 말합니다.( 양성결절이란 암이 아닌 결절을 얘기합니다. 암은 악성 결절로 분류됩니다.)
양성결절, 양성병변 같은 의미이구요. 낭종은 양성결절 중에서 체액이 고인 물혹을 얘기하고 낭종은 Category 2로 분류됩니다. Category 2란 악성 가능성이 없는 병변이구요.
Category 3는 악성 가능성이 2% 미만인 병변으로 조직검사없이 6개월후 추적관찰을 권합니다.
섬유선종은 유방에 흔히 생기는 양성결절 중 하나인데 조직검사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판독지에는 섬유선종이라는 언급은 없습니다. 조직검사 없이 섬유선종이라고 규정짓지는 않습니다.
낭종은 유관이 늘어나 체액이 고인 것으로 대부분 임상적 의미가 없구요.
10:00 4cm from nipple은 위치를 표현하는 것으로 10시방향 유두에서 4cm 떨어져 있는 부위에 0.5cm 결절이 있다는 얘기입니다. 결절크기는 0.5cm 입니다.
이러한 양성병변들은 암이 아니라도 조금씩 변할 수 있습니다. 모양이 나쁘지 않다면 지켜보셔도 됩니다.
일단 판독상에서는 큰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네요.
6개월후 추적초음파 검사 하시면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