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운동부족과 근감소
자세가 안좋은 상태로 특별히 하는 운동이 없었다면 몸의 한쪽에만 눈대중과 만져짐 등으로 자각가능한 근감소와 근력약화가 생길 수 있나요?
일자목과 척추측만증, 골반틀어짐 등 심각하지 않은 정도의 자세불균형이 오랫동안 있어왔고 별다른 생활패턴의 변화없이 갑자기 작년 여름부터 불편함이 생겼습니다. 오른쪽 팔다리에 위약감이 생겼고 자세가 교정된 현재에도 위약감이 오히려 심해지며 손, 발 사용과 걸음걸이에도 불편함이 생겼습니다. 오른손잡이라 젓가락질과 글씨쓰기, 매듭묶기가 어색해졌습니다. 특히 오른쪽 팔목은 제가 식별가능할 정도로 물렁해지고 얇아져보입니다.
예전에 피곤하거나 스트레스 받을때 느꼈던 근육튐과는 다른 양상으로 오른쪽 팔다리를 중심으로 근육이 크게 꿈틀?움찔거리고, 스트레스로 인한 식욕저하로 인한건지 몸무게도 마지막으로 쟀을때보다 6키로정도 빠진것 같습니다. 오른쪽 검지도 붕떠있기도 합니다. 신경의 문제나 자세 교정이 덜 된건가 싶어서 mri와 ct검사도 꼼꼼히 해보았지만 지극히 정상이라고 하시고 의사 선생님도 운동부족일꺼라고 하십니다.
아직 근전도검사와 신경전도검사는 못받아봤는데 실제로 운동부족으로 신경과는 관련없이 한쪽만 근감소와 근력약화, 위약감이 느껴질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관련이 있을까 싶긴한데 발음도 한달 넘게 꼬이고 부정확한 느낌입니다. 더 심해진건가 싶기도하고, 혈액순환이나 자세교정은 나아진것 같은데도요..


answer Re : 운동부족과 근감소
박종원
박종원 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6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근전도검사를 아직 받지 않은 상태이군요
사정이 된다면
현상황에서는 근전도검사결과의 정상여부도
판단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그래도 경추신경압박 등의 가능성도 있으니
운동과 재활치료는 꾸준히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