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변세진입니다.
마음이 아프네요. 고생은 고생대로 하시고 제대로 된 조치를 못받으셨으니 마음이 아픕니다.
제가 5주전에 발목이 너무 아파서 정형외과를 갔더니 통풍이라고 항생주사, 약 같은거 먹고 (일주일 통원치료했습니다. 주사도 거의 1주일 맞았습니다.) (이때 피 검사 요산 수치를 8.9였습니다.)
-> 항생제는 [봉와직염]같은 세균감염에 쓰는것인데, 통풍은 세균감염과 관련이 없으니 의미없는 주사였지요. 게다가 처음 한번 주사도 아니고 1주일동안 반복적으로 맞는다니... 통풍 병변을 보면서도 뭔지 모르고 항생제 주사를 반복적으로 투여한다니 들어본적도 없습니다.
그런데 통풍은 확진이 필요하다고해서 지역내 있는 류마티스내과를 갔습니다. 다시 피뽑아서 검사했더니 요산수치가 6.7정도 나왔습니다.
-> 통풍 확진을 못하겠으면 처음 진료볼때부터 큰 병원에 의뢰를 하면 되는데요...
그래서 이 수치에는 약처방은 안해 주었는데 이때 쯤 부터 계속 복숭아 뼈쪽이랑 발목 접히는 부분이 아파서 다시 류마티스내과를 갔더니 발목접히는 부분에 염증 떄문에 물이 찼다고해서 물을 뽑고 주사를 맞았습니다.
-> 수치가 떨어졌다고 약 처방을 안한다니요. 계속 통증이 있으셨던 것이잖아요? 요산 수치가 떨어졌다고 해서 약을 끊으면 안됩니다.
그래서 좀 괜찮아졌는데 그때 약을 '아세탈정,소론도정,프로맥정' 처방 받았습니다.
약을 안아프면 중단하라고해서 이틀 정도 먹었더니 괜찮아져서 복용중단 했더니 갑자기 또 아파왔습니다.
-> 염증이 완전히 가라앉지 않은 상태에서 약을 중지하면 다시 통증이 생길수 있지요.
그래서 또 병원을 방문했더니 동일한 약을 처방해줘서 먹었습니다.( 이때가 3-4주차) 근데 약을 다 먹고 났더니 어제부터 또 슬슬 아프길래 오늘 출근 했는데 또 쩔뚝쩔뚝 거릴정도로 아파서 갔더니 동일하게 '아세탈정,소론도정,프로맥정' 처방 받았습니다....
소롱도정 계속 복용하면 안된다고 하시면서 염증이 빨리 안가라앉는 다고만 하시는데....ㅠㅠ 이 약 계속 복용해도 괜찮을까요?
-> 소론도를 장기간 고용량으로 사용하면 이런 저런 부작용이 생길수 있지만, 수일~수주 정도 필요한 만큼만 쓰고 중지하는것은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정말 문제가 있는것은 발목 통증이 심해서 일상생활이 지장을 받는 것이지요.
너무 걱정되네요 그리고 원래 염증이 이렇게 오래가나요?? 약만 끊으면 아픕니다.....ㅠㅠ
-> 제대로 처방 받으셨으면 그렇게 오래 고생하실일도 아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