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마시는 물 양에 비해 소변량이 적습니다
1주일 전 진통제 약물 복용 후 입이 마르고 갈증이 계속 생기는 증상이 있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하루 마시는 물 양이 1.5리터 정도임에도 하루 소변량은 7~800 ml 밖에 안되더라구요.
600ml를 마시고 6시간 참고 소변을 봐도 200ml 밖에 안 나옵니다.
겁이 나서 내과에 가서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를 받았습니다.
신장기능에 문제가 있는가, 아니면 입이 마르고 갈증이 생기는게 혈당 문제인가 싶어서요.

둘다 정상이더군요...
신장기능도 문제 없고 혈당도 정상입니다. 신장에 문제가 있으면 체중이 늘고 다리에 부종이 생긴다는데 둘다 없구요.

그러면... 그냥 단순한 탈수로 봐도 좋을까요?
지금 아직도 입이 마르고 물이 계속 땡기고 그렇습니다.
탈수라서 몸에 수분량이 부족하니 마시는 족족 몸으로 흡수를 해서 소변으로 나갈게 없는 그런 상태로...?

물이나 이온음료로 수분섭취를 계속 해주면서 시간이 지나며 탈수 증상이 사라지길 기다리는게 좋을까요?


answer Re : 마시는 물 양에 비해 소변량이 적습니다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섭취한 수분과 배출되는 수분양이 일치하지 않다보니 걱정되어 질문하신듯한데요. 호흡을 통해, 땀 등으로 다양하게 수분 배출이 되기에, 검사 상 문제 없었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마시는 물 양에 비해 소변량이 적습니다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우선 가까운 병원에서 검사를 받으셨으므로 먼저 안심 하시기 바랍니다. 물은 충분히 섭취하시고 2리터 정도 드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