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몸이 쉽게 피곤해지고 잠이 많이 오고 기력이 약해졌어요
안녕하세요?

21살 남자이고 최근 2개월동안 더 심해졌고 그전에도 지금까지는 아니지만 또래에 비해서 다소 피로를 많이 타는 편이긴 했지만 본격적으로 심한 피로감과 여러 증상을 느끼게 된것은 최근 몇달동안 심해진거 같습니다.
일단 상세하게 말씀드리자면, 1. 학교에서 수업을 3시간 정도 듣거나 조금만 돌아다니고 나서도 때로는 1시간 정도 걸어도 몸이 엄청 피곤해지고 집에 와서 거의 뻣다시피 할 때가 있어요. 2. 원래 8시나 8시 반에 일어나지만 10시 반이나 11시 정도에 일어나게 된 적도 있었고 (물론 그 전날에 좀 늦게 잤거나 피곤했던건 맞지만 알람을 맞추어도 완전 기절하다시피 자고 있어서 수업에 결석하기도 하고) 3. 최근에는 좀 덜하지만 누워 있다가 일어날때 머리가 어지러고 눈 앞에 꺼매지는 기립성 저혈압이 있어요. 주저앉거나 벽을 잡을 정도로 심한 적도 있었습니다.

또한, 4. 더위나 추위에 약한 편이고 그래서 5월달쯤에 (초여름이지만) 조금만 걸어도 윗옷이 완전 흠뻑 젖은적도 있었고 더위나 추위에 약한건 갑상선 기능저하증을 앓고 계신 엄마보다 조금 더 심한거 같기도 합니다. 5. 소화에 큰 문제는 없지만 (오히려 빨리 소화되서 배가 빨리 고파지는거 같기도) 기능성소화불량증, 역류 질환이 있고 살이 잘 안찜. 최근에 체중이 4-5kg 정도 빠졌습니다. 6. 잠이 많이 오고 쉽게 피로, 몸에 기력이 적은건지 쉽게 지침 7. 알레르기가 있고 검사를 해보면 교감 신경계가 좀 항진되어 있는 걸로 나온 적이 있었다. 8. 가족력 - 엄마가 갑상선 기능저하로 씬지로이드 0.05mg 복용중 9. 안절부절해서 다리를 떨고 불안할 때가 많음.

그리고 조금 맥락이 다른 증세일지도 모르겠는데, 안구 건조증이 굉장히 심해서 눈이 수시로 바짝바짝 마르고 (심할땐 눈을 뜨기조차 힘들 정도로) 목도 많이 건조하고, 항상 가래가 끼고 목이 조금 부어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증세들이 있고 제가 아원래 몸이 좀 약하긴 했지만 최근 들어서 더 심해졌고, 단순히 좀 피곤한 정도가 아니라 아니라 1-9번까지 몸의 여러 기관에서 크고 작은 문제가 발생하는 거 같습니다. 위의 증상을 봤을때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나 피로나 스트레스에 의한 자율신경 불균형의 가능성도 다소 있는거 같고, 식습관과 소화문제에 의한 철-결핍성 변혈이나 비타민, 전해질이 부족한 거일수도 있고 되게 건조한건 쇼그랜증후군(자가면역질환)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혹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에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병원은 내분비내과나 가정의학과, 기능의학과, 한의원 등 여러 곳이 있는데 증상들을 보시기에 어느 병원에 제일 먼저가서 치료를 받아보는게 좋을지에 대해서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nswer Re : 몸이 쉽게 피곤해지고 잠이 많이 오고 기력이 약해졌어요
변기원
변기원 한의사 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5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입니다.

나이에 비해 증상이 다양하네요~
한가지 병에 만가지 약이 있다고~ 어느 병원부터 가야 될까요?
우리 인간은 소우주라고 말하는데 나무를 보십시요~
나무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이 어디일까요? 줄기 잎 열매 뿌리?
네 뿌리 입니다. ~
뿌리는 영양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나무가 보기에 멀쩡해도 뿌리에서 영양분을 흡수하지 못하면 그대로 말라 죽게 되고 반대로 잎이 다 떨어졋어도 뿌리에서 영양분을 흡수하면 다시 새잎이 나오게 됩니다.

문제는 뿌리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잎이나 줄기를 보고 나무를 판단하는 것 입니다.

우리가 먹은 음식이 에너지가 되는 과정을 대사라고 하는데 이 과정에서 대사가 잘 되는 사람은 에너지가 넘치고 대사가 안되는 사람은 염증이 넘치게 됩니다.
'
답은 대사과정에 있습니다. 음식을 먹게 되면 꼭꼭 씹어서 삼키고 위에서는 여러가지 소화 효소가 합쳐져서 소장으로 넘어가게 되면 소장에서는 영양분을 흡수합니다. 그리고 찌꺼기는 대장을 거처 대변으로 나가는데 이 과정에서 위는 내시경 대장 내시경을 하는데 소장을 검사를 할 수가 없습니다. 마치 나무의 뿌리처럼 보이지 않기 때문에 오진을 할 확율이 높아지는 것이죠~

소장이 좋지 않으면 소장벽에 있는 융모의 틈이 벌어지면서 오염물질이 혈관으로 들어가서 오염된 피가 온 몸에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를 새는 장 증후군이라고하고 장누수라고 합니다.

장누수가 오게 되면 어려서 생기는 병이 비염 아토피 생리통이 오게 되고 나이가 들면 갑상선 질환 고지혈증 당뇨 혈압이 오게 자가면역질환인 크론병 베체트병 류마치스 관절염등 이 올 수 있고 암이 올 확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뇌에 염증이 생기면 불안 초조 불면 두통 어지럼증 브레인 포그가 올 수가 있습니다 .

쉽게 말하면 오염된 피가 온몸을 돌면서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아무리 잘 먹어도 "밑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되는 것 이라서 늘 피곤한 것입니다.

우선 장누수에 대한 공부를 하고 이해를 하면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몸이 쉽게 피곤해지고 잠이 많이 오고 기력이 약해졌어요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만성 피로 감은 세가지 검사를 하시면 됩니다. 간기능 검사 , 갑상선 기능검사 , 비타민 디 레벨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