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편측 감각이상
안녕하세요 루푸스랑 혈관염, 뇌경색 겪은 만 22세 여자입니다. 처방받은 면역억제제랑 와파린 먹고 있어요. 어제 일어났을때부터 오른쪽에 감각이 이상해요. 혈관염이랑 뇌경색 왔을 때도 오른쪽으로 마비가 오긴 했었지만 그땐 운동신경도 같이 마비가 와서 걷거나 글씨 쓰는 일 조차 못 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좀 둔한 느낌? 피 안 통하는 느낌? 그런 기분 입니다. 약간의 힘빠짐이 있는 거 같긴 한데 크게 신경쓰이는 정도는 아닙니다. 물병 잘 열고 잘 걷고 뛰어요. 2개월에 한번 있는 류마티스내과와 신경과 정기검진 저번 주에 다녀왔는데 빈혈이 생겼다와 와파린 수치가 조금 안 맞는다(이전부터 수치가 조금씩 안 맞아서 정기검진때 마다 약 용량 늘리고 있었습니다) 말고는 별다른 특이사항은 없었어요. 지금은 병원 갈 상황이 안 되어서 못 가는 중인데 혹시 큰 문제 일까요. 이미 병력이 있어서 조금 무서워요 ㅠㅠ


answer Re : 편측 감각이상
한홍준
한홍준 전문의 하이본병원 하이닥 스코어: 8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한홍준입니다.

과거력 및 기저질환이 있으며 이전에 없던 새로운 증상이 생긴 것이라면 정밀 검사를 해보는 편이 졸겠습니다.

면역억제제 같은 복용중인 약으로 인한 영향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편측 감각이상
변세진
변세진 전문의 류마변세진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 내과 상담의 변세진입니다.

루푸스는 여러가지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작게는 관절통증, 피부발진에서부터 심하게는 전신경련, 정신증 증상, 인지기능장애, 두통 같은 신경학적 합병증 뿐만 아니라 뇌혈관질환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전증이 호발하는 항인지질항체 증후군이 흔하게 병발하는 탓도 있고, 루푸스에서 쓰이는 스테로이드나 진통소염제 같은 약제 자체가 혈전을 유발시키는 경향이 있지요.

젊은 나이에 뇌경색 합병증을 경험하셨다니 참 안타깝습니다. 너무 힘드실것 같네요.

말씀하신대로 감각이상 (paresthesia) 이라는게 꼭 뇌 혈관 문제만은 아닙니다. 근력이 약간 떨어지는 걷고 뛰고 하는 활동에 큰 이상이 없다고 하면 뇌경색의 재발 가능성은 높지 않겠지요.

그런데 꼭 뇌혈관 문제가 아니라도 신경염 같은 합병증도 있습니다. 다발신경병증(polyneuropathy), 단(mono)신경병증, 중추신경병증, 자율신경병증, 중증근무력증 같은 양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지요.

혈관문제, 신경문제를 모두 염두에 두셔야 하는데, 병원 갈 상황이 아니어도 가능하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주치의와 상담하시는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관절증상 정도라면야 가까운 병원이야 약국약으로 좋아질것을 기대해 볼수도 있겠지만 그런 상황은 아니시라고 생각되네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