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심각한 입면장애
안녕하세요. 일주일~10일정도 전부터 심각한 입면장애를 겪고있습니다.
잠이 쏟아지거나 몸이 피곤하여 무리함이 느껴지는데도 (심장이 답답하다던지) 잠만 못듭니다.
오늘은 30분정도 겨우 잔거같고 어제는 1시간정도 힘들게 잠들었고 어떤날은 아예 잠에 들지않습니다.
눈 감고 명상도하고 정신도 피곤해서 흐리멍텅한데( 말똥아님) 잠이 안들어서 힘드네요.
근처 내과에서 졸피뎀 처방받아서 하루 반알 혹은 반의반알을 연일로 계속 복용하고있어요.
수면제먹고 잠을 잘자는날은 5시간-6시간정도 자는거같고 잠때놓쳐서 아침에 약 복용하면 30분이나 1시간정도 자고 그러는거같아요.

이러기시작한 원인은 한 정신과에서 우울증+강박장애 약을 처음으로 처방받아서 1회 먹고 심각한 두통을 겪은 후 (그날도 못잠) 시작되었습니다(영진설트랄린정?+자낙스+티피엠정).. 원래 잠을 늦게자도 꼭 잘 드는 편이였습니다.
그 이후 그 약은 안먹고있구요. 일시적으로 우울했던건지 요즘은 멘탈은 멀쩡한데 잠을 못자니 멀쩡한 정신마저 이상해질거같아요 .. ㅠㅠ...(근데 멘탈보단 몸이 더 아픈게 문제입니다..)
잠은 연달아 못자니 2주넘게 설사를 하고있고 이틀전부터인가 위도 계속 따갑기시작하고 입안도 다 헐었구요. 밤에 배탈땜에 화장실을 들락날락 거려 잠을 더 못자고있습니다...

저 어떻게 해야하나요...ㅠㅠ
졸피뎀을 막상 안먹으면 잠이 부족해 몸이 너무 아프고(위아픔 등등).. 수면제를 계속먹자니 내성도 걱정되고 ..
지방도시에 살아서 여기에 수면센터같은곳도 없고..
당장 제가 어떻게해야될지모르겠어요... 아무 정신과에 가도 수면인지치료나 입면장애와같은 대응을 해주나요?..
그리고 이렇게 몸이 허약해졌는데..위염등 내과에서 처방받는 약을 몸이 소화해내지못할거같아요..
일단 수면제라도 꾸준히 먹고 몸 면역을 길러보는게 나은걸까요..?
식단도 어떻게해야할지모르겠습니다.. 오늘 양배추죽을 먹기시작했는데 이것만 먹자니 몸에 영양이 덜갈거같고
일반식은 몸이 부대껴하구요...

저번에 몸이 넘 힘들어서 119불러 응급실에 갔는데 인썸니아는 치료해줄게 없기때문에 입장도 못하고 거절당했습니다..
도움을 청할데가 없어요...ㅠㅠ....선생님들...조언부탁드립니다.ㅠㅠㅠ너무 간절해요


answer Re : 심각한 입면장애
김형배
김형배 전문의 루원마음봄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형배입니다.
궁금한게 많으시겠지만 증상 하나하나에 답변을 달아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불면증으로 힘든 상황이군요. 여러 처방경험이 있어서 약물치료에 대해서는 잘 아실 것 같습니다.
우선은 불면증의 원인이 우울증, 강박장애에 의한 것이지 않은가 생각이 듭니다. 그러다보니 수면제의 효과가 일정하지 않을수도 있고요.

우울증에 의한 것이라면 치료의 방향이나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울증 약물중에도 수면에 좀더 도움이 되는 약도 있기 때문에 상담이 따로 필요해보입니다. 가까운 어느 정신과에 가셔도 기본적인 치료적 접근법은 동일하니 걱정하지 마시고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불면증에 대한 기본적인 치료는 수면위생입니다. 수면인지치료와 비슷하지만 행동에 좀더 초점이 맞춰져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웹서칭하시면 다양한 수면위생 방법들이 있으니 자기 것으로 만들어보면 좋겠습니다.
빠른 쾌유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