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가 사과를 매일 먹어도 되나요?
현재 임신 10주차 임산부인데요. 요즘 매일 사과 2개씩을 먹고있는데 찾아보니 사과에는 비타민A가 많다고 나오더라구요.
비타민A 과량섭취시 태아에게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던데 매일 사과를 먹는건 문제없을까요?
그리고 사과에는 비타민A가 어느정도 들어있는건가요?
answer Re : 임산부가 사과를 매일 먹어도 되나요?
정성우
정성우 영양사 하이닥 스코어: 43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성우입니다.
비타민A 섭취량은 30대 여성의 비타민A 권장 섭취량은 650ug 이며 임산부의 경우 70ug가 추가적으로 필요하게 됩니다. 비타민A의 부족은 저체중아 발생의 위험성이 높고 과잉 복용한 경우 기형으로 태어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적정량의 비타민A 섭취를 지켜야하며 상한섭취량은 3000ug입니다. 사과 1개의 섭취의 경우 비타민A 및 레티놀의 성분은 30ug 정도 수준으로 하루 2개 섭취 시 비타민A 과다 할 경우는 드물것으로 판단됩니다.
사과 외 다른 식사에서 비타민A의 함유량이 높은 식품을 드시게 되는 경우에는 사과 2개 섭취가 권장 섭취량을 초과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임산부의 경우 혈당조절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아 사과 2개의 과일 섭취는 많을 수 있습니다.
사과 1개로 섭취량을 조정하시며 혈당 조절을 위해 식후 2시간 이후에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