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불안과 염려로 인해 crps가 올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지난 주 화요일에 필라테스를 하다가 무릎에 무리가 가는 동작이 있어서 그날 밤부터 무릎 통증이 좀 있었어요. 그래서 정형외과 가서 뼈는 이상 없고 근육이 무리가 간 걸거라고 하셔서 일주일 정도 약 먹은 상태입니다. 처음보다 통증은 많이 좋아졌는데 아직 걸으면 무릎이 시큰거리기는 해요.

근데 문제는 제가 무릎 통증이 생긴 것과 동시에 crps라는 병에 대한 염려가 올라오기 시작했어요. (원래도 불안이 높고 불안장애가 조금 있습니다.)

그런 염려가 시작되면서 1년 반 정도 전에 손바닥을 조금 깊게 베여서 아팠던 적이 있었는데 그 기억이 떠오르면서 소름 돋는 느낌이 자꾸 떠오릅니다. 생각을 안 하려고 해도 계속 머릿 속으로 뭔가 몸이 그이고 베이는 이미지가 떠오르면서 혹시 이런 생각을 계속 하다보면 뇌가 이상해져서 crps 병이 오지는 않을까? 하는 염려까지 생겼습니다.

요점은, 이렇게 불안과 염려로 계속적으로 그런 이미지를 떠올리다가 crps가 오기도 할까요? 비합리적이라는 생각이라는 걸 알면서도 자꾸 두려워집니다.

정신과에서 신경안정제 처방 받은 것이 있어서 한 알 먹었는데 오늘 오전 내내 이런 생각이 떠올라서 힘듭니다.


answer Re : 불안과 염려로 인해 crps가 올 수 있나요?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불안과 염려로인해서 CRPS가 올 가능성은 없을듯합니다. 단 CRPS가 아니더라도 불안과 염려로 인해서 증상 발생할 수는 있어 증상 지속시에는 정신과 담당 선생님과 상의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불안과 염려로 인해 crps가 올 수 있나요?
권준범
권준범 전문의 서송병원 하이닥 스코어: 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권준범입니다.

CRPS라는 병은 단순히 정신적인 문제로 오는 쉬운 병은 아니므로, 염려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통증이라는 것은 오히려 통증 부위에 대해 더 신경을 쓰게되면 더 악화될 수 있으므로, 평상시에 통증 이외의 것으로 주의를 분산할 수 있도록 노력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