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원장님의 조언이 필요해요.(양방 한방 치료 병행 관련)
https://kin.naver.com/qna/detail.naver?d1id=7&dirId=70108&docId=435006229

원장님 안녕하세요.
원장님께 위 주소의 네이버 지식인에서 상담을 받았던 사람입니다.

제 증상이 자율신경실조로 보이고 목과 척추가 긴장하고 틀어져 있을 거라는 원장님의 답변을 보고 어제 근처 MRI가 있는 종합병원에 방문해서 제 증상에 대해 전부 말씀드렸더니 전신엑스레이와 통증검사부터 받아보자고 하더군요.

검사 결과 전부 정상 범위이긴 하나 목이 아주 살짝 일자목이고, 척추가 약간 휘어져있고, 양쪽 골반 균형이 맞지 않는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러면서 아직은 주사치료나 MRI는 필요해 보이지 않는다며 운동치료(운동+도수+물리) 또는 스포츠재활치료를 통한 체형교정부터 시작하자고 하네요.

제가 체형불균형과 자율신경실조가 연관이 있느냐 물어봤더니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저는 7~8년 가까이 제대로 된 운동을 하지 않았고, 앉아서 컴퓨터를 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기에 치료가 더 필요하다고 하네요.

물론 체형교정을 한다고 해서 제가 겪고 있는 모든 증상이 드라마틱하게 사라지진 않겠지만 통증완화와 컨디션 조절에는 분명 도움이 될 거라고 합니다.

문제는 제가 2주 전부터 한의원을 다니고 있거든요. 동네에서 유명한 한의원인데 여기 원장님도 저를 자율신경실조로 판단하고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약, 침, 약침, 부항, 왕뜸에 체형교정을 위한 추나요법도 받고 있는데요. 증상의 호전이 조금은 있습니다.

그래서 도수가 포함된 운동치료와 추나가 포함된 한방치료를 병행해도 괜찮을지 고민이 됩니다. 일단 제가 현재 병가를 내고 일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치료에만 전념하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남아 돕니다.

운동치료는 주 2회 권해주셨고 한방치료는 현재 주 3회 다니고 있는데 번갈아면서 매일 받고 주말엔 쉬고 이런식으로 치료를 받게 되면 오히려 몸이 더 지치고 망가지게 될까요?

만약 운동치료를 주로 하고, 한방치료를 부로 해야 한다면 간격과 횟수는 어떻게 해야 할지 아니면 한방치료는 포기하고 운동치료에만 집중을 해야할 지 원장님의 조언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answer Re : 원장님의 조언이 필요해요.(양방 한방 치료 병행 관련)
박종원
박종원 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6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병행 가능합니다.
어떤 치료도
어떤 의사도 다 알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하셔도 되며
두가지 치료를 병행하다가
좀 더 만족스러운 쪽으로 결정하셔도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