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녕하세요. 선생님.
추가 질문 드려도 될까요?

루게릭에서 psw만 +1로 나올 수도 있는 것인가요?
또, 의심되는 병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증상이 나타난 건 6-7월, 8월 경 mri 정상, 11월 하지 근전도 정상, 12월 31일 l4-5, s1 psw +1, 오늘 받은 전신 근전도 결과가 저렇게 나왔습니다.

근육 튐 증상도 있고, 오늘 검사 결과 팔이나 다리에 힘 빠지는 건 없다고 말씀 하셨는데, 평소에 손 힘 빠짐 및 마비 증상은 첫 번째와 두 번째 근전도 사이에 자빠진 이후로 생겼고, 손을 모으면 팔꿈치가 아픕니다. 특히, 아침에 힘이 없다가 힘이 다시 듭니다. 그리고 마비 증상은 추울 때 나타납니다.

다리 역시 첫 증상 이전에 자빠진 이후로, 다리 떨림이 생긴 것 같습니다. 요새는 허리 및 꼬리뼈가 조금 아프고, 몸을 모으면 척추에서 뼈소리가 납니다. 또한, 힘 빠짐이 있다면 계단을 오르는 것도 문제가 있어야 하는데, 계단 오르기는 괜찮습니다. 계단을 내려갈 때나 내리막길에서 다리가 떨립니다. 평지에서는 허벅지? 사타구니? 근육이 경직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발목이 문제입니다. 쪼그려 앉았을 때 왼쪽 발목은 다 접히지만 오르쪽은 바깥쪽으로 접히지 않고 아픕니다. 그리고 앉아 있다가 걸으면 마비 증상이 오고, 계속 걷다보면 조금 불편하긴 하지만 잘 걷게됩니다.

이게 제 임상적 증상입니다 ...

루게릭병은 이렇게 될 수 있는 건가요...


answer Re : 안녕하세요. 선생님.
권성주
권성주 전문의 연세봄재활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권성주입니다.

현재 불안감으로 루게릭병을 전제하에 질문을 하시는 것 같아 보입니다만, 확진을 받은 것이 아니시라면 감별해야 할 질환들이 수십가지가 있습니다. 지금 말씀하신 증상만으로 어떤 질병을 특정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신경근육계통 질환들에 대한 세밀한 진찰과 검사들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며, 그러기에 여러가지 검사결과들과 증상의 경과 등을 종합해서 결론을 짓게 됩니다.

루게릭병에서 PSW 만 보일 수도 있으나, 그렇게 보일 수 있는 질환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루게릭병은 진단과정도 어려울 뿐더러 감별해서 배제해야 하는 질환들도 많이 있습니다. 현재 주치의 선생님과 잘 상의하여 진단과 치료 계획을 세워 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