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에스트로겐 수치갸 높아요 (29세 여성)
29세 여성으로 산부인과에서 자궁내막증 진단 받았으며, 2022년 4월에 좌측 난소의 다발성난소낭종으로 수술 (복강경으로 낭종 제거술)받고 (첫 3개월간 로렐린데포 주사 맞음) 비잔정 매일 하루 1회 약 1년간 복용중입니다. (현재 생리 없는 상태로, 특이 증상은 없습니다)

2023년 1월초에 산부인과 초음파상 난소/자궁 등에 특이소견 없었습니다.

최근 1주일전(3.13) 혈액검사상 estrogen 1,412.9 (참고치 : prepubertal<40.0) 로 수치 높게 측정되었습니다.(수치 높아서 검사실에서 희석하여 재검한 결과입니다)
환자가 Estrogen 수치가 높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answer Re : 에스트로겐 수치갸 높아요 (29세 여성)
이완구
이완구 전문의 맑은샘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 이완구입니다.

1. 자궁내막증은 자궁 내막이 자궁 외부 조직에서 자라는 질환인데, 이러한 조직들은 에스트로겐 호르몬에 의해 성장합니다. 따라서 자궁내막증 환자들은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을 수 있습니다.

2. 또한 다발성 난소 낭종도 일반적으로 과도한 에스트로겐 생산으로 인해 호르몬 수치가 높을 수 있습니다.
3. 비잔정은 에스트로겐 수준을 조절하기 위한 약물로 사용되지만, 어떤 경우는 오히려 에스트로겐 수치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4. 그리고 로렐린데포 주사도 에스트로겐 수준을 일시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액검사에서 높은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이 측정된 것은 비잔정 및 로렐린데포 주사와 같은 호르몬 치료로 인한 결과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위에 열거한 1~4번 모두의 원인으로 높을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담당 의사 선생님과 상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군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