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하루에 여러번 다리에 쥐가 납니다
안녕하세요 저희할머니께서 하루에 여러번씩 자꾸 다리에 쥐가 납니다 사진에 있는 약을 복용하면 어느정도 호전이 되지만 얼마지나지않아 다시 쥐가 납니다.. 무릎관절 시술,허리디스크가 터져서 시술하셨고 혹시 하지정맥류가 있냐고 물어보니 할머니께선 있다고 하셨습니다 고지혈증 있으시구요 심장쪽문제일 가능성은 낮은가요? 안좋은 허리와 무릎통증때문에 평지에 걷기만해도 엄청 힘들어하시고 2시간 운동한 사람처럼 숨이 좀 차십니다 휴식시나 누워계실땐 숨이 차는 증상은 없습니다 술 담배 안하시구요 비오는날 제외 하루에 20분이상은 걷기 운동을 하십니다 이번에 고지혈증이 발견되어서 약물복용중이구요 채식과 과일을 많이 드십니다
가족력은 재작년 아들이 급성 심부전으로 사망하셨습니다


answer Re : 하루에 여러번 다리에 쥐가 납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75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할머니의 증상을 보면 다리 근육의 경련이나 저혈당, 심부전, 하지정맥류가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쥐가 난다는 증상이 일시적이기 때문에 이러한 원인들 보다는 일시적인 근육통, 피로, 불규칙한 운동 등의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할머니께서는 운동을 하시다가 숨이 차신다며, 혈압이나 혈당을 자가 측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고지혈증으로 인해 혈액 내 지방 함량이 증가하면서 혈액순환이 나빠지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루 20분이상 걷기 운동을 하신다는 것은 매우 좋은 것이나, 힘들다면 그렇지 않고 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다만, 꾸준한 건강관리를 위해 저녁식사 전에 30분정도 걷기나 스트레칭 등을 하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