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양극성 장애에 대한 몇가지 질문
안녕하세요.
약 15년 정도 전부터 어머니가 양극성 장애를 앓고 계십니다. 조증 증세를 최초 발견 했을때 이레로 1년에서 2년 정도 주기로 병원에 입원해서 치료 받아야 할 정도로 상태가 심해지곤 하는데요.
어머니가 입원하실 때 병원에 제가 직접 가서 상담받지 않아서 몇 가지 궁금증이 있어 질문을 남깁니다.

1. 치료 받고 나서는 상태가 많이 호전되지만 계속 약을 먹어야 하는 상황에서 본인도 약을 먹고 생기는 졸림, 무기력함, 기타 증상들 때문에 약 복용을 자의적으로 줄여서 발생한다고 보는데 양극성 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사항인가요?

2. 지금까지 약 15년 기간 동안 약 10회정도 병원에 입원할 정도로 증상이 발현되곤 했는데, 양극성 장애에 대한 영구적인 해결 방법은 없나요?

3. 지금까지 경험상 1년에서 2년정도, 특히 계절로 치면 봄에서 여름 넘어가는 즈음에 항상 증상이 발현되곤 합니다. 뭔가 의학적인 원인이 있을까요?

4. 반복되는 현상에 아버지를 포함한 나머지 가족들 또한 스트레스가 적지 않은데 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조언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양극성 장애에 대한 몇가지 질문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201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양극성 장애 환자들은 약물치료를 통해 증상을 관리하게 됩니다. 약물 치료 중 발생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환자들도 종종 약물 복용에 불만을 가지곤 합니다. 이러한 문제가 있다고 하더라도, 의료진과 끊임없이 소통하여 약물 복용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극성 장애는 영구적으로 치료되긴 어렵지만, 올바른 관리와 치료를 통해 증상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약물치료, 정신 치료, 그리고 스트레스 관리가 포함됩니다.

일부 연구에서 양극성 장애의 증상이 계절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명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양극성 장애가 가족 구성원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족들이 서로 이해하고 지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 치료나 상담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기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찾아 본인의 건강도 돌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