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손목 건초염 치료관련 질문 있습니다
3년 전쯤부터 손목에 뻐근한 느낌이 있었는데 신경 안썼습니다
2년 전 1월부터 일하다가 팔까지 찌릿한 통증이 올라오는 것을 느끼고 병원치료를 받기 시작했습니다
병원에서는 뭔 병이다 라는것을 안알려줬는데 손목에 염증이 많고 통풍은 아닌데 통풍약을 먹어야 한다 했습니다
이후 일을 그만두면서 병원을 옮겼고 이 병원에서도 뭔 병이다 라는 말은 없이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았습니다
약은 모사모픽정 위큐어정 록소디엘정 타미트라세미정 처방받았습니다
그렇게 올해 5월이 되었는데 조금 괜찮아진것 같다고 했더니 치료는 여기까지 하자고 했습니다
하지만 손목에 여전히 뻐근한 느낌이 있고 엄지 손가락을 안으로 주먹말아쥔 상태에서 손목을 꺾을때 왼손은 땡기는 느낌만 있었는데 오른손은 통증이 엄청 강했습니다

1. 손목건초염이 맞나요?
2. 병원진료를 다시 받아야할까요?
3. 일상중에 손목을 덜 쓰는것 말고 할 수 있는게 있을까요?


answer Re : 손목 건초염 치료관련 질문 있습니다
박종원
박종원 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7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증상은 건초염이 맞을 것 같습니다.
통풍약은 좀 이해가 되지 않으며
통증이 있다면
치료를 더 하게 됩니다.
스테로이드는 더 맞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손목 건초염 치료관련 질문 있습니다
박희설
박희설 전문의 광교삼성H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희설입니다. 증상은 드꿰르뱅병(deQuervain's disease)로 의심되며 손목의 요측에서 요골과 후방 수근인대에 형성되는 제1구획을 통과하는 장무지외전근건과 단무지신전근건, 이를 감싸고 있는 막(건초) 등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우선 소염진통제 복용 및 엄지 손가락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보조기가 도움이 되며, 통증 지속 시에는 스테로이드 주사를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보존적 치료를 6개월 이상 지속 하여도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 수술적인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손목 건초염 치료관련 질문 있습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손목에 뻐근함과 통증이 있는 경우 손목건초염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손목건초염은 손목의 힘든 동작이나 과도한 사용, 반복적인 활동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염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손목건초염이 의심되고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 다시 병원을 찾아 의사의 진단과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증상을 평가하고 필요한 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적인 치료 방법이나 관리 방법을 제시해줄 것입니다.

손목건초염의 치료와 관리를 위해 아래와 같은 일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손목을 휴식시키고 부담이 되는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시적인 활동 감소나 적절한 휴식을 통해 염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손목을 냉찜질하거나 아이스 팩을 적용하여 염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5-20분 간격으로 2-3회 반복하여 적용합니다.
손목을 지지하는 스플린트나 브레이스를 사용하여 지속적인 지지와 안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통증을 완화하고 손목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나 작업치료를 통해 손목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손목의 부하를 분산시키고 재활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위의 조치들은 일반적인 관리 방법으로서 개별적인 상황에 따라 효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치료와 관리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