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피검사 수치, 이상이 있는 걸까요?
2년 전부터 역류성식도염이 있어 위액 역류와 명치 아래 통증이 있었는데 5~6월에 다시 심해진 것 같아 병원을 찾아 각각 6월 첫째 주와 둘째 주에 위내시경과 복부초음파를 찍었습니다. 위내시경과 조직검사를 같이 진행했는데, 역류성식도염과 위염, 장상피화생을 진단받았습니다. 복부초음파 상에서도 염증 때문에 위만 하얗게 보인다고 하시고 다른 장기는 모두 정상이라 하셨습니다.
이 당시에 시험기간이라 밥을 잘 챙겨먹지 못 하긴 했으나 몸무게가 56~57에서 53~54까지 빠졌고, 37.3~37.5도 정도의 미열이 지속되고 제가 건강 염려증이 심해 이에 스트레스를 받아 6월 14일과 6월 17일에 동네 종합병원 응급실에 내원하여 피검사를 했습니다. 14일엔 빈혈수치가 9 정도, 아밀라아제 수치가 조금 높았고 17일 역시 빈혈 수치가 좀 낮았던 걸 제외하면 모두 정상이었습니다. 평소에도 빈혈이 있었기에 그러려니 하고 넘겼습니다.
그 뒤 지난 주 쇄골 아래에 작은 멍울이 생겨 이비인후과에 내원하여 경부초음파를 보았는데, 림프절이 부어있다고 하셨습니다. 0.7cm 정도로 작아 조직검사는 할 필요가 없을 것 같고 그냥 한 달 뒤에 내원하라고 하셨습니다.
위 증상도 사라지지 않는 것 같고, 배에 덩어리 같은 것도 만져지는 느낌이 나 어제 종합병원에서 흉부복부ct촬영을 했습니다.
쇄골 아래 멍울은 너무 작은지 ct 상에선 잡히지도 않았고, 복부 장 쪽 림프절이 좀 부어있다는 소견과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의심된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제가 걱정이 좀 많은 편이라 백혈병이나 림프종 같은 큰 병은 아닌 게 맞냐는 질문을 자꾸 드리자 의뢰서를 써 줄 테니 대학병원에 가서 상담이라도 받아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오늘 여의도성모병원에 방문하여 ct와 경부초음파 cd를 드리고 혈액내과 진료를 보았습니다. 복부와 쇄골 쪽 부어있는 림프절의 크기가 너무 작아 조직검사는 어렵다고 하시고, 그냥 피검사 받아보고 결과 괜찮으면 3개월 뒤에 내원해 림프절 크기 확인 차 ct 한 번 더 찍어보라고 하셨습니다. 산부인과 소견서도 다음 주 피검사 결과 들으러 올 때 가지고 오라고 하셔서, 산부인과를 방문해 질초음파를 찍고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의심된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그래서 피검사를 하였습니다. 결과지 해석을 잘 못 하겠는데, 어떠한 큰 문제가 있는 걸까요? 답변 해 주신다면 갑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피검사 수치, 이상이 있는 걸까요?
채홍석
채홍석 전문의 의료법인영훈의료재단 유성선병원 하이닥 스코어: 2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빈혈이 조금 있으시네요 이건 큰 문제가 안 될 것 같습니다
아밀라제 수치가 조금 높은거 말고는 이상소견이 없네요. 아밀라제의 이상소견은 여러 장기의 이상을 나타낼 수 있으나 췌장과 침샘을 가장 많이 나타냅니다. 그러나 벌써 CT도 찍으셨다고 하니 2-3개월뒤 피검사를 반복하여서 이상소견을 추적검사 해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피검사 수치, 이상이 있는 걸까요?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아밀라아제 수치가 상승한 것으로 정밀 혈액검사나 소변검사를 통해 감별을 받으심이 좋습니다. 소화기 내과 오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