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말할때, 턱에서 톡톡 터지는 소리가 나요
[요], [으] 같이 입을 벌리는 발음을 하면 턱 양쪽에서 팝핑 캔디가 터지듯이 톡톡하는 소리가 납니다.

입을 벌리고 있으면 톡톡하는 소리가 안나지만, 그 상태에서 발음을 하면 소리가 나는데 정상인가요?


answer Re : 말할때, 턱에서 톡톡 터지는 소리가 나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질문하신 증상은 턱관절 잡음(TMJ clicking)이라고 하는 턱관절 질환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턱관절 잡음은 턱관절을 움직일 때 턱관절의 연골이나 디스크가 마찰되거나 충돌하면서 발생하는 소리입니다.

턱관절 잡음은 대부분 심각한 질환은 아니며, 특별한 치료 없이도 자연적으로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턱관절 질환의 다른 증상일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턱관절 통증
입을 벌릴 때 통증이나 불편함
하품할 때 통증
턱이 잠기는 증상
얼굴 비대칭
턱관절 잡음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긴장된 상태에서 오래 있지 않습니다.
딱딱한 음식을 씹지 않습니다.
턱을 괴거나 문지르지 않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입니다.
질문자분께서 말씀하신 증상이 턱관절 잡음의 증상이라고 가정했을 때, 입을 벌리고 있으면 소리가 나지 않지만, 발음을 하면 소리가 나는 것은 턱관절의 연골이나 디스크가 발음을 할 때 턱관절을 움직이면서 마찰되거나 충돌하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턱관절 잡음이 심하지 않고, 다른 증상이 동반되지 않는다면, 특별한 치료 없이도 자연적으로 사라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