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정맥류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질문드려요.
제가 지난주 일요일 낮에(4일전) 1시간 운전후 엘레베이터를 탔고 양손에 크게 무겁지않은 짐을 들고 서있었는데요.
정말 갑자기 왼쪽 팔 오금쪽이 찌르는듯한 통증이 생기는거에요. 위치는 피뽑을때나 수액맞을때 주사기꽂는 부분이었고 진짜 주사바늘이 찌르는듯한 감각이었습니다.
그리곤 몇분정도 욱씬거리는 통증이있었고요. 바로 팔을 걷어보았더니 통증있던 부분 피부안쪽으로 혹처럼 부어오른 느낌이 들었어요. 만져봐도 볼록한게 만져지구요. (사진첨부하였습니다)
시간이 지나며 더 부어오르거나 빨개지거나 가려운것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5일이 지난 지금도 만져보면 여전히 볼록하니 만져지고 그쪽팔이 살짝 불편한 느낌이 듭니다.
그런데 신기한것은 만져지는 볼록한 부분이 서서 팔을 내린후 만져보면 만져지고 팔을 만세해서 만지면 들어간거처럼 평평해져요.
통증이 생기기전날 닌텐도게임하며 지휘하듯 왼팔을 많이 휘둘렀습니다. 그것도 빠른속도로 평소쓰는힘보다 많이준거 같아요. 30분정도 게임했습니다.
오늘 동네 정형외과가서 진찰받아봤는데 팔 여기저기누르고 자세취하고 아프냐 물으시고 제가 안아프다고 하니 큰이상은 없는거 같다고 지켜보라고 하시더라구요.
혹시 그래서 이게 팔의 인대나 근육의 문제가 아니라 정맥류같은건지 혈관이 부푼건 아닌지 궁금해저서 질문드립니다.
만약 그런거라면 위헌한건 아닌지 그냥둬도 되는지 어떻게 치료해야하는건지도 궁금합니다.
그럼 선생님의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정맥류 질문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4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보내주신 사진과 설명을 바탕으로 말씀드리면, 왼쪽 팔 오금쪽에 만져지는 볼록한 부분은 정맥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맥류는 혈관의 판막이 약해져서 혈액이 역류하면서 혈관이 부풀어 오르는 질환입니다.

정맥류는 보통 다리에 생기지만, 팔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팔에 생기는 정맥류는 주로 팔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에게서 발생합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드는 사람,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 등이 위험군에 속합니다.

정맥류는 통증이 없거나 가벼운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혈관이 심하게 부풀어 오르거나, 혈전이 생기면 통증, 부종, 발적,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맥류는 대부분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혈전이 생겼다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압박 치료: 압박 스타킹이나 붕대를 사용하여 혈관을 압박하여 혈액의 역류를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약물 치료: 혈관의 수축을 촉진하는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수술: 혈관을 제거하거나 폐쇄하는 수술을 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증상이 심하지 않고, 통증도 없다면, 지켜보셔도 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악화되거나, 통증이 심해진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