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눈밑 떨림
안녕하세요
5일전부터 눈 밑 다크서클 부분이 계속해서 떨리고 그 부분이 떨리는 부분이 푹 패여있는거같은데 병원을 가봐야할까요?? 이게 몇분에 한번 몇시간에 한번 떨리는게 아니라 진짜 하루종일 1초도 안쉬고 계속 떨려서 걱정이 됩니다... 루게릭같은 큰 병일까 걱정이됩니다..


answer Re : 눈밑 떨림
주재형
주재형 전문의 박원욱병원 하이닥 스코어: 55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주재형입니다.

눈꺼풀 떨림은 수면부족, 심리적 불안, 스트레스, 과로, 마그네슘 부족 등에서 흔히 나타날 수 있으며 충분한 휴식과 영양공급으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라면 가까운 신경과 병원의 진료를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눈밑 떨림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눈밑이 떨리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눈밑 떨림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사라집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눈밑 떨림이 발생한다면 다음과 같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 마그네슘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관여하는 미네랄입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근육이 과도하게 수축하여 눈밑이 떨릴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눈밑 떨림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가 과도하게 쌓이면 근육이 긴장하고 수축하여 눈밑이 떨릴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 수면 부족도 눈밑 떨림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수면 부족으로 인해 근육이 피로해지고 긴장하여 눈밑이 떨릴 수 있습니다.
뇌질환: 뇌질환이 눈밑 떨림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뇌질환 중에서는 안면신경장애, 뇌경색, 뇌출혈 등이 눈밑 떨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경계 질환: 신경계 질환으로 인해 눈밑 떨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원인 질환을 치료해야 합니다.
눈밑 떨림이 지속되거나 심한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며,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눈밑 떨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눈밑 떨림
전우현
전우현 전문의 감꽃요양병원 하이닥 스코어: 7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전우현입니다.

루게릭 아니니 걱정 않으셔도 됩니다. 루게릭이 젊은 나이에 오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그러한 증상으로 초기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 양성 근육다발 수축 증후군(benign fasciculation syndrome, BFS)

양성 근육 다발 수축 증후군은 전신에 존재하는 수의근이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비자발적으로 수축 또는 경련이 발생하는 증상으로서 특별한 원인이 없이 발생하고 대부분 저절로 호전되는 양성 질환을 말합니다. 신체 어느 근육에서도 나타날 수가 있으나 호발하는 부위는 주로 눈꺼풀 근육, 팔다리 근육 등에서 가장 흔히 발생이 됩니다. 개인마다 나타나는 호발 부위도 다르고 운동 양상도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근수축은 근육이 휴식을 취할 때 주로 일어나며, 영향을 받은 근육은 움직이면 증상이 멈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떨림 증상 이외에도 만성적인 피로감이나 권태감, 근육 긴장이나, 이물질감, 감각이상 등의 증상들의 동반될 수 있고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건반사항진, 경련 및 수축으로 인해 근육통증까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흔하지 않고, 대부분은 양성적인 경과를 보입니다.

흔히 이러한 근육튐 증상이 발생하면 파킨슨병이나 루게릭(근위축성측삭경화증)아 아닐까 걱정하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그러나 파킨슨병이나 루게릭병(45세 미만 발병은 10% 미만, 25세 미만 발병은 1% 미만)은 호발령이 주로 중장난 이후에 흔하고, 양성 근육다발 수축 증후군은 젊은 나이에도 흔히 발생한다는 점에서 다르며,
파킨슨병의 경우에는 서동증(몸이 느려짐), 안전시 진전(움직이면 진전이 사라짐), 보행장애(보폭이 짧아지고 균형성이 떨어지며 보행의 시작이 어려움), 꾸부정한 자세 변화 등이 동반이 됩니다. 근위축성측삭경화증은 상상/하위운동장애가 동시에 다발적으로 나타나며 근육의 위축(얇아짐)과 근위약 등이 동반되고, 근전도 검사에서 특유의 소견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려진 원인은 특별히 없지만 흔한 유발 요인으로는, 스트레스 및 과로, 수면 부족, 비타민 d의 부족, 각종 미네랄 등의 불균형( 특히 마그네슘이나, 칼슘, 칼륨의 이상), 지나친 음주나 흡연, 지나친 카페인에 과다 섭취, 심리적 불안 요소 등이 있겠습니다.

이러한 원인들은 해당 증상이 발생하면서 더욱 불안감을 조성하여 악순환에 꼬리에 빠지게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이를 감안하여 진단을 해야겠습니다.

대부분은 특별한 약물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으나, 해당 이상 증상으로 인해서 학업이나 본인의 직업 활동, 활동, 대면 활동에 있어서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마이너스적 요소가 된다고 판단이 되면 신경이완제, 근 이완제, 베타 차단제 등의 자율신경계 약물 등을 사용해 볼 수 있고, 대부분은 효과가 좋습니다. 그 외에도 유발 요인이 되는 원인을 파악하여이를 제거하도록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눈밑 떨림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올려주신 사진 소견으로는 마그네슘이나 칼슘 등 주요 미네랄 성분의 부족증일 수 도 있으니 보충해보심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