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피임약 첫 팩 복용시에도 피임효과가 있나요?
11/24 생리 시작일에 맞춰 피임약 복용중입니다, 시간 오차없었습니다. 첫팩이더라도 복용법대로 복용하면 그 주기 배란이 억제되는건가요? 복용 7일후에 또는 10일 후에 효과가 있다는 분들도 있고 첫날 복용시에는 바로 효과가 있다는 분들도 계시는데 뭐가 맞는건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피임약 첫 팩 복용시에도 피임효과가 있나요?
전우현
전우현 전문의 감꽃요양병원 하이닥 스코어: 7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전우현입니다.

제대로 복용하시면 피임 효과 있습니다. 정 불안하시면 첫 복용 후 배란기까지만 콘돔을 사용하시면 더 맘 편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래 관련 정보를 정리하여 첨부하오니 읽어보시고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피임약 복용법
일반적으로 피임은 살아있는 정자가 성숙된 난자와 접촉하는 것을 막거나(방어막의 역할), 자궁내막에서 성공적인 착상을 막아줌으로써(바람직하지 않은 자궁의 환경조성) 임신을 예방하는 것을 말합니다. 피임약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함유하고 있는데 그 중 에스트로겐은 난포의 성장과 배란을 억제하고 프로게스테론은 자궁경부를 비후하게 하고 점액농도를 증가시켜 정자의 운동을 방해하여 수정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 복용방법
해당 약물마다 메뉴얼에 자세히 나와 있으니 이를 잘 숙지하여야 합니다.
매일 규칙적으로 같은 시간에 복용합니다. 처음 복용 시 생리 시작 1일차부터 매일 1정을 복용하고 21일 복용 후 7일간 휴약합니다. 휴약 8일째에는 생리 중이라도 다시 복용을 시작합니다. 복용을 중지하면 일반적으로 2~3일 내에 생리를 시작합니다.
생리 시작 후 5일째부터 복용을 한다면 확실한 피임을 위하여 7일 동안은 콘돔, 살정제 등의 다른 피임법을 병행해야 합니다.

■ 복용을 잊은 경우
경구 피임약 복용하는 것을 깜빡하고 복용을 잊은 경우
▶ 12시간이 넘지 않았다면 즉시 1정을 복용하고,
다시 복용 스케줄을 이어가면 약효가 유지됩니다.

▶ 하지만 12시간이 넘었으면 피임약 복용 주차에 따라 대처법이 달라집니다.
피임약 복용 잊어 12시간 이상 지났을 때
① 복용 1주차인 경우
- 즉시 1정 또는 2정 복용
- 이후 정해진 시간에 맞춰 복용
- 다시 복용을 시작한 날부터 7일간 별도의 피임법 병행해야됨 ★ (주의)

② 복용 2주차인 경우
- 즉시 1정 또는 2정 복용
- 이후 정해진 시간에 맞춰 복용
- 복용을 잊기 전 7일간 피임제를 복용했다면 보조 피임법 필요 없음

③ 복용 3주차인 경우
- 즉시 피임약 복용 후 복용 지속
- 복용을 잊기 전 7일간 피임제를 복용하지 않았다면, 현재 포장은 계속 복용하되 휴약 기간 없이 새 포장을 복용
- 7 일간 보조 피임법 병행 ★ (주의)


■ 피임제를 다른 종류로 변경하고 싶을 때 :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물의 사이클이 끝나고 그 다음 싸이클을 시작하는 첫 복용일에 제품을 변경하여 복용합니다.

■ 경구피임제 복용을 중단하고 어느 정도 지나야 임신을 준비하는 경우 :
피임약 중단 후 월경과 배란의 재확립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2-3번의 정상적인 월경주기가 필요합니다.

■ 부작용
Estrogen 과잉으로 인한 부작용: 오심, 가슴압통, 두통, 체액 저류에 따른 주기적 체중증가, 월경통, 월경과다, 자궁섬유발달
Estrogen 결핍으로 인한 부작용: 혈관운동성 증가, 신경과민, 성욕감소, 주기초기(1-9일) 출혈 및 반점, 무월경
Progestin 과잉으로 인한 부작용: 식욕증진, 체중증가, 복부팽창, 변비, 여드름, 지성피부, 다모증, 우울증, 피로, 과민성
Progestin 결핍으로 인한 부작용: 월경통, 월경과다, 후기주기(10-21일) 출혈 및 반점
초기 경구용 피임제로 인한 부작용은 세 번 정도의 주기를 거치면 약물투여로 인해 변화된 호르몬 수치가 몸에 적응되어 자발적으로 호전됩니다.

■ 복용 금기 대상자
경구용피임제 복용에 주의해야 할 사람은 어떤 사람들인가요?
- 35세 이상의 여성
- 흡연자
- 고혈압 여성
- 혈전성 동맥정맥염, 혈전색전증, 혈관변성을 수반한 중증 당뇨병환자
- 유방암, 자궁내막암 환자나 경력자
- 신경학적인 편두통 환자
- 혈전색전증 병력을 가진 여성이나 수술 후 장기간 움직이지 못하는 환자
- 비만인 여성

■ 상호작용 및 주의사항
경구피임제의 효과는 위장관 흡수를 저해하거나 장의 세균총을 변화시켜 장 운동력을 증가시키는 것 혹은 경구용 피임제 대사, 배설, 결합을 변화시키는 등의 약물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경구용 피임제의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물을 복용하는 여성은 대체 피임방법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 피임약 효과 감소하는 경우
-항생제(Rifampin, Tetracyclin계, Penicillin계, 마크로라이드계 등)
-간질약, 토피라메이트
-철분제
-승마추출물, 식물성 에스트로겐, 감초, 익모초, 쏘팔메토
▶ 피임약 효과(부작용)이 증가하는 경우
-메트로니다졸
-클래리스로마이신
-아졸계 항진균제
-알로푸리놀
-시메티딘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피임약 첫 팩 복용시에도 피임효과가 있나요?
서민석
서민석 전문의 가톨릭대학교인천성모병원 하이닥 스코어: 6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서민석입니다.
첫팩을 7일 이상 꾸준히 복용하게 되면 피임의 효과는 있다고 판단을 합니다. 지금 7일은 충분히 넘은 것 같아서 질내 사정을 한다고 해도 추가적인 피임은 필요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피임약 첫 팩 복용시에도 피임효과가 있나요?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첫팩 복용시에도 피임효과는 나타나지만 안정적인 피임효과를 얻으려면 최소 규칙적으로 7일 이상 복용하셨을때 가능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피임약 첫 팩 복용시에도 피임효과가 있나요?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경구 피임약의 첫팩 복용시에는 임신이 될 가능성도 있어 이중 피임법을 추천 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