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루게릭병일 가능성은 없겠죠?
3주전 오른팔의 힘빠짐과 오른손 손가락의 감각 무뎌짐,건망증으로 인해 뇌졸중을 의심하고 뇌 mri를 촬영했고 정상이 나왔습니다. 또한 2주전에는 힘빠짐과 감각 무뎌짐이 계속되어 정형외과를 방문하였고, 엑스레이를 찍었을때 오른팔의 뼈에는 문제가 없고 힘줄염이 의심된다고 하였으나 경추 엑스레이상으로는 심한 거북목으로 인한 목디스크 의심 소견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가까운 신경외과를 방문하여 경추 mri를 실시했는데 3 4 5번 디스크가 퇴행중이고 무슨 하얀색 통로?(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를 살짝 압박하고 있었습니다. 요즘 ㄹ,ㅁ 발음이 잘 안되는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남들이 들을때는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합니다. 근위축,연하곤란은 없습니다. 전완부와 상완부 사이 관절에 통증과 오른쪽 어깨,왼쪽 숭모근의 뭉침과 통증이 있고 후두부가 자주 뭉치는 느낌이 듭니다. 목요일날 목 디스크 진단을 받고나서 물리치료와 자세교정을 실시한지 3일이 됐는데 팔과 손의 힘빠짐은 많이 완화되었으나 손가락의 감각 무뎌짐은 아직까지 별 진전이 없는 느낌입니다. 이제 3일차인데 제가 너무 급한걸까요? 루게릭일까봐 무섭습니다.. 경추 mri상 목 디스크가 진단되었다면 루게릭일 걱정은 안해도 되는걸까요?


answer Re : 루게릭병일 가능성은 없겠죠?
박종원
박종원 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7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경추 검사와 증상이 일치하고
척수를 약간 압박하는 정도의 MRI소견은 흔합니다.
손가락 감각은 뒷목 아래 등 부분까지
치료가 이루어지면 순환이 호전되면서 더 호전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발음이 잘 안되는 느낌은
뒷목의 근육 압박을 풀어서
척추간의 압력을 줄여서 머리와 안면,눈을 담당하는 자율신경이
풀리면 호전되게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루게릭병일 가능성은 없겠죠?
전우현
전우현 전문의 감꽃요양병원 하이닥 스코어: 7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전우현입니다.
질문하신 분의 기초 의학 정보와, 기저질환 유무 및 복용 약물, 해당 증상의 자세한 병력에 대한 설명이 다소 한정적이어서 이렇게 서면으로 질문과 답변하는 것은 제한이 있을 수 밖에 없고, 이러한 정보는 어디까지나 참조용으로 사용할 뿐 의학적 판단 근거가 되기가 어려운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말씀하신 증상만으로 정보가 부족하므로 자세한 진단은 어렵습니다. 추정 감별진단을 몇가지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진료에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말씀하시는 증상은 척수의 압박소견으로 보시면 될 듯 합니다. 루게릭은 말씀하신 증상과 다르고, 다른 상운동원성증상, 하운동원성증상이 동시에 나타나야 되고, 신경과 등에서 보셨으면 어느정도 감별을 하셨을 것 같습니다. 물론 아주 초기에는 루게릭은 감별이 쉽지 않고 좀더 경과를 지켜봐야할 수도 있습니다.

일단 경추 질환 진료에 힙을 쓰시고 이제 겨우 3일인데 효과를 보인다면 그래도 초기에 잘 원인을 찾아서 진료를 하신 것이고 호전이 빠른 편이니 긍정적입니다.

쾌차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다른 더 궁금한 점은 다시 질문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루게릭병일 가능성은 없겠죠?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2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귀하의 증상과 검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루게릭병일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됩니다.

루게릭병은 운동신경세포가 점차 소실되는 질환으로, 근육 위축과 마비가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40~60대에 발병하며, 남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귀하의 경우, 뇌졸중을 의심하여 뇌 MRI를 촬영한 결과 정상이었고, 목 디스크로 진단되었습니다. 목 디스크는 척추뼈 사이의 디스크가 퇴행하여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으로, 근육 위축이나 마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귀하의 증상 중 손가락의 감각 무뎌짐은 목 디스크로 인한 신경 압박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리치료와 자세 교정을 통해 신경 압박이 완화되면, 감각도 서서히 회복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루게릭병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루게릭병은 초기에는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기 때문에, 다른 질환으로 오인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귀하의 경우 아직 근위축이나 연하곤란 등의 증상이 없다는 점에서 루게릭병일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됩니다.

만약 루게릭병에 대한 걱정이 크다면, 신경과 전문의를 다시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루게릭병일 가능성은 없겠죠?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루게릭병의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판단되므로 안심하시고 신경과 진료 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