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하지직거상운동
안녕하세요
관절염때문에 하지직거상 운동하는데
누워서 하다보니 허벅지에서 발끝까지 안보여
1)베개베고 하는데 장기적으로 목관절에 괜찬을까요?

2)베개빼고 발끝보일만큼 올려도 운동효과 있을까요?
유투브에는 많이올리지 마라고 나와서요

누워서하는게 엄청 잘먹더라고요

자세한답변 부탁합니다

마지막으로 3)방바닥에 앉아서 해도 되나요?
침대모서리에 허리기대고서


answer Re : 하지직거상운동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하지직거상 운동은 관절염, 척추 질환, 근력 약화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1. 베개 베고 하지직거상 운동을 하면 장기적으로 목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베개를 베고 하지직거상 운동을 하면 허리가 자연스럽게 뒤로 젖혀지게 됩니다. 이때 목이 뒤로 젖혀지면서 목관절에 부담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베개를 베고 하지직거상 운동을 할 때는 목이 젖혀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목이 젖혀지지 않도록 하려면 베개를 낮게 베거나 베개 없이 하지직거상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베개 없이 하지직거상 운동을 하면 발끝까지 올리지 않아도 운동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직거상 운동은 허벅지 뒤쪽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입니다. 허벅지 뒤쪽 근육은 발목을 뒤로 젖히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발목을 뒤로 젖힐 수 있는 정도까지만 하지직거상 운동을 하면 충분한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방바닥에 앉아서 하지직거상 운동을 해도 됩니다. 방바닥에 앉아서 하지직거상 운동을 하면 허리가 곧게 유지되기 때문에 목관절에 무리가 덜 갑니다. 또한, 발목을 뒤로 젖힐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지기 때문에 운동 효과가 더 좋습니다.

하지직거상 운동을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주의 사항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를 곧게 유지합니다.
허벅지 뒤쪽 근육에 힘을 줍니다.
무릎을 구부리지 않습니다.
숨을 들이마시면서 발을 올리고, 숨을 내쉬면서 발을 내립니다.
하지직거상 운동은 하루에 10~15회씩, 3세트 정도 반복합니다. 처음에는 5~10회씩 2세트 정도만 하고, 점차횟수와 세트를 늘려 나가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