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STD검사시 질세정제랑 스테로이드연고가 영향이 갈까요?
원래 다니던 대학병원이 있는데
예약기간 까지 기다릴수 없어서
지금당장 질염이 너무 심한거에요.
그래서 산부인과 대학병원 STD 검사 전날에
1차 병원에 방문했어요
이대로 뭐가 흐르는 상태로 가기 민망해서
질세정제로 질안에 닦고
질안쪽에 상처가 나서
스테로이드 연고를 15분정도 연고바르다가 안되겠다 싶어서 다시 질세정제로 안까지 닦고
1차병원에서 질소독도 전날 상태였거든요.
다음날 대학 STD검사에 영향이 갈까요?


answer Re : STD검사시 질세정제랑 스테로이드연고가 영향이 갈까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질세정제와 스테로이드 연고는 STD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질세정제는 질 내부의 정상 세균총을 파괴할 수 있으며, 스테로이드 연고는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지만,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STD 검사를 받기 전에는 질세정제나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질염 증상이 심하여 사용해야 한다면, 검사 전 최소 24시간 전에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귀하의 경우, 질세정제를 사용한 후 15분 후에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셨다고 하셨습니다. 이 경우, 질세정제가 질 내부의 정상 세균총을 파괴했을 가능성은 낮습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 연고가 질 내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할 수 있으므로,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TD 검사를 받으시기 전에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 전 준비 사항에 대해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는 귀하의 질염 상태와 검사 종류 등을 고려하여 검사 전 준비 사항을 안내해 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STD검사시 질세정제랑 스테로이드연고가 영향이 갈까요?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질세정세와 스테로이드 연고로 인해서 STD 검사 결과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듯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