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자가면역간염 혈액검사 음성
간수치가 독감접종하고 생리가 겹치며
엄청난피곤함으로 해본 피검으로
10월에 간수치 ast와 alt가 올라간걸 알게되었고
먹은것은 꾸준히 야채주스를 갈아서
4-5개월 먹었습니다. 야채주스때문일수 있다하셨고
최구 복부에 살이늘고 콜레스테롤과 혈당이 오르긴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살이쪘어요ㅜㅜ.계속
검사할때마다 100 이하의수치로 조금씩 상승해있다가
한달전 간수치에서는 22/32로 정상으로
돌아왔었습니다.
그런데 엊그제 한달 재검에서 또다시 38/48로 수치가올랐다면서 자가면역 간염과 자가면역 류마티스검사를 하자하셔서 했습니다. 결과는 전부음성이라 하셨습니다. 제가 요즘 감기인지 비염인지 증상때매 피검사전 일주일정도 항생제와 진통소염제 감기약등을 먹긴했어요ㅠㅠ 그영향으로 오른것같긴한데 자가면역질환검사가 정상이라도 6개월뒤에 다시봐서 수치가오르면 간 조직검사를 이야기하시던데 원래 그런건가요?
아참 원래 모든콜레스테롤이 정상이었는데
10월쯤부터 오르던 콜레스테롤 수치가
오늘피검사결과보니 hdl콜레스테롤이 110 총콜레스테롤이 236까지 올랐어요. 이런것도 간수치상승의 이유가되기도 하나요.
많이 오른건 아니라시던데요 자가면역질환 검사에서도 정상이고 생리전후만 몸이 많이 피곤해요. 제몸을 느끼기에 호르몬으로인한것같은데 호르몬으로 생리전후 오르는 간수치라면 어떤방법이있나요? ㅠㅠ


answer Re : 자가면역간염 혈액검사 음성
김창래
김창래 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교과서적으로는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간칠환은 조직검사를 하는 것이 맞지만 실제 임상에서는
간조직 검사를 쉽게 하기는 어렵습니다. 현재 간기능 이상은 지방간과 항생제 등으로 인한
약인성 간염 가능성이 높아 다음 검사 때까지 꾸준한 운동을 하여 체중 감량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자가면역간염 혈액검사 음성
유병우
유병우 전문의 연세로의료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유병우입니다.

우선 rGTP검사, 운동을 한다면 CPK 검사, 그리고 ferritin이나 ApoB, 중성지방 등
대사증후군 여부에 대한 확인은 필요하겠습니다.
또한 조직검사 전에 간 초음파나 섬유화스캔 검사를 먼저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키와 몸무게를 고려하였을 때 지방간질환이 심할 것으로 예상되지는 않으나,
간의 민감도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체중이 최근에 쪘다면 간수치가 오를 가능성은 있습니다.
감기로 복용한 약제는 기저 지방간질환이 있는 상태에서 간수치를 올리는 일이 많습니다.
음주 여부와 양도 중요한 부분인데 언급이 없어서 확인이 필요합니다.

조직검사를 고려하기에는 좀 더 확인해볼 검사들이 많고 간수치가 많이 높지는 않다고 판단됩니다.
불필요한 보조제나 한약 복용을 피하시고 식단조절 및 운동으로 체중을 원래대로 감량하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원인 불명으로 간수치가 상승되어있다면 최종적으로 고려해볼 수는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