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요산수치가 높다는데 무엇때문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약 2주 전 쯤 당뇨 진단을 받고 식사도 채소(보통 양배추나 방울토마토), 단백질(닭가슴살이나 두부), 탄수화물(귀리,현미,백미를 섞은 밥)을 섞어 많지 않은 양을 먹으며 식후 항상 계단이나 오르막을 오르며 평지에선 천천히 달리는 정도의 운동을 하고 실내에서도 푸쉬업 20회씩 2~3회, 플랭크 1분 정도씩 2~3회, 스쿼트를 약 3~40회씩 총 100회 정도로 하고 있는데, 엇그제 병원에서 피검사와 소변검사 후 요산이 너무 급격히 많이 올랐다고 하더군요. 정상범위가 7이고 치료를 요하는 수준이 12인데 14정도가 나온다구요... 2주 쯤 전에 검사한 것도 8.2정도로 조금 높긴 했습니다만 저렇게 급격히 올라갔다고 하니 너무 걱정이 되는데 병원에선 일단 급격히 올라간거라 단백질을 자제하며 조금 두고보자고 하시더라구요.

식사 중에 다시 멸치를 다량, 두부를 거의 반모 가량 넣어서도 멸치까지 다 건져먹고 했었는데 이게 문제인걸까요? 아니면, 과한 운동도 요산을 높힐 수 있다던데 너무 과하게 운동을 하는게 문제일까요?

그리고, 12부터 치료가 필요하다고 했는데 14임에도 일단 두고보는게 맞는지도 걱정인데 바로 다시 검사를 해본다고 크게 나아진 결과가 나오진 않겠죠? 운동은 여전히 비슷하게 하고 단백질은 일단 빼고 식사를 하고 있는데 조금이라도 낮아지고 있는지 궁금하기도 걱정되기도 합니다.

아 그리고 탈수증세도 좀 있다고 물을 많이 마시라고 하던데 물을 별로 안 마신것도 원인일까요? 지금은 억지로라도 하루 2~3리터는 꼭 마시고 있습니다.

요산이란 것도 처음 들었는데 도대체 무엇때문에 수치가 높은건지 뭘 해야 낮아지는지를 모르겠어서 답답하고 신경이 쓰이네요...


answer Re : 요산수치가 높다는데 무엇때문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김창래
김창래 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요산을 상승시키는 가장 큰 원인은 비만과 음주 입니다. 음주 여부를 확인하도록 하고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도록
유산소 운동량을 늘리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요산수치가 높다는데 무엇때문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요산이 높아지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 섭취: 체내에서 요산으로 대사 되는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의 과다 섭취는 고요산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장 기능 저하: 요산은 대부분 신장을 통해 배출되기 때문에,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요산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고요산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고요산혈증은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만: 비만인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고요산혈증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음주: 과도한 음주는 고요산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고요산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질환 고요산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단은 체중을 적정체중까지 감량을 시도해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요산수치가 높다는데 무엇때문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유병우
유병우 전문의 연세로의료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류마티스내과 전문의 유병우입니다.

급격하게 오른 것은 운동 영향일 것입니다.
요산은 술이나 음식으로 상승하는 것은 맞으나
심한 근육운동 후 상승하는 폭이 실제로는 훨씬 큽니다.
기저 요산이 높기 때문에 더욱 많이 올랐을 것이고,
환자분의 경우 기저 요산이 높은 이유는 대사증후군의 일환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현재 통풍발작이나 요로결석이 없다면 경과관찰하셔도 됩니다.
대사증후군이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적절한 운동은 중요합니다.
체중감량이 되면 요산도 함께 나아질 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통풍 발작이나 요로결석이 발생한다면
관절이나 신장의 손상 방지를 위해 요산 저하제를 복용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