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초음파와 세침결과를 알고 싶습니다
초음파만 봤을땐 다 암의심이라고 95퍼센트 이상이라 그랬는데 막상 세침검사 결과는 아니라고 합니다.

세침을 두번째 했을땐 원래 생검을 받을 예정이었는데 초음파 봐주시는 선생님이 사이즈가 작고 위치가 기도옆이라 두꺼운 바늘 쓰기가 위험하다며 일단 세침 먼저 해보고 결과 보고 조직검사를 하자고 했습니다. 대학병원이었고 결절 사이즈는 0.8cm입니다. 2년사이 0.2cm가 커졌고요. 두번의 검사 모두 비정형이라 하더군요.(그게 어떤 의미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결과 나오고 교수님은 암은 아니지만 추적관찰 6개월 후 생검을 하자고 하셨고요. 처음 뵈었을땐 들고간 초음파CD를 보곤 암의심이라고 하셨는데 세침 결과 들으면서는 모양도 나쁘지 않다 하셨는데 그러면서도 저에코도 있고 경계도 불분명하다고 생검을 하자 하시니 앞뒤가 맞지 않은 얘기라는 생각이 듭니다.

동네 병원도 대학병원도 초음파때는 암이라더니 검사 후에는 결과 설명도 없이 그냥 아니라고 나중에 다시 검사받으러 오라는데 다른 분들은 사이즈나 모양에 대한 설명, 몇단계 이런것까지 얘기를 듣고 오시던데 저는 그런것도 들은바가 없습니다. 초음파 봐주시는 선생님께서 기도에 가깝고 조금만 더 커지면 성대신경도 있어서 위험하다고 모양도 안정정이진 않다 들었는데 이것 또한 저를 헷갈리게 하는 이유 중 하나고요. 제가 너무 아는게 없는거 같아 불안하고 답답합니다.

6개월 기다려 생검받으러 가야할지 병원을 옮겨보는게 좋을지 머리만 복잡해지네요.

단편적으로나마 다른 선생님들께서 봐주시고 한마디씩 고견을 주시면 저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answer Re : 초음파와 세침결과를 알고 싶습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초음파와 세침검사는 갑상선 결절을 진단하는 데 사용되는 검사입니다. 초음파는 갑상선 결절의 모양과 크기를 확인할 수 있고, 세침검사는 갑상선 결절에서 세포를 채취하여 암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에서 갑상선 결절이 암의 소견을 보인다면 세침검사를 통해 암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침검사에서 암세포가 발견되면 암으로 진단하고, 암세포가 발견되지 않으면 암이 아닌 것으로 진단합니다.

갑상선 결절은 크기가 1cm 이상이거나, 모양이 불규칙하거나, 경계가 불분명한 경우 암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갑상선 결절이 암의 소견을 보이더라도 세침검사에서 암세포가 발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세침검사의 정확도가 100%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갑상선 결절이 암의 소견을 보이고 세침검사에서 암세포가 발견되지 않으면 추적관찰을 시행합니다. 추적관찰은 6개월마다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여 갑상선 결절의 크기와 모양을 확인하고, 암의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갑상선 결절이 암의 소견을 보이고 세침검사에서 암세포가 발견되지 않았더라도 암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추적관찰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적관찰을 통해 갑상선 결절의 크기와 모양이 점점 커지거나, 암의 가능성이 있는 소견이 나타나면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암인지 아닌지 확인해야 합니다.

갑상선 결절은 암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초음파 검사와 세침검사를 통해 암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 결절이 암의 소견을 보이고 세침검사에서 암세포가 발견되지 않으면 추적관찰을 시행하여 암의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