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B형간염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저희 아빠께서 5년전쯤 b형간염에 걸리시고 급성으로 오신 b형간염 이시라 엄청 빨리 완치가 되셨어요.지금 은 1년에 한번씩 간 검사를 받으시는데 오늘 인터넷을 보다가 b형간염은 완치 개념이 없고 b형간염 바이러스가 간에 계속해서 자리잡고 남아있다라는 글을 봤는데 만성b형간염이아닌 급성b형간염도 b형 간염 바이러스가 간에 남아있는 건가요? 그리고 b형간염 걸린사람은 간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는데 맞나요?


answer Re : B형간염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B형간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뉩니다. 급성 B형간염은 보통 6개월 이내에 자연적으로 완치가 됩니다. 만성 B형간염은 6개월 이상 지속되는 B형간염입니다. 만성 B형간염은 치료를 받지 않으면 간경변증이나 간암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급성 B형간염은 바이러스가 간에 침투한 후 면역체계가 바이러스를 제거하면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급성 B형간염은 대부분 자연적으로 완치되지만, 일부 환자는 만성 B형간염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성 B형간염은 바이러스가 간에 계속해서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바이러스가 간에 계속해서 남아있기 때문에 간경변증이나 간암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B형간염은 완치 개념이 없지만, 치료를 통해 바이러스의 양을 줄이고 간경변증이나 간암으로 진행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B형간염은 간암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만성 B형간염 환자의 약 10%가 간암으로 진행합니다. B형간염은 간암에 걸릴 확률이 높은 질환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B형간염은 완치 개념이 없지만, 치료를 통해 바이러스의 양을 줄이고 간경변증이나 간암으로 진행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B형간염 환자는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하고, 바이러스의 양을 줄이기 위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B형간염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김창래
김창래 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급성 B형 간염은 항체가 생성되었다면 많성 B형 간염과는 달리 완치가 된 것으로 판단해도 됩니다. 우리나라 B형 간염 환자의 대다수는 만성 B형 간염이며 인터넷에서 본 내용은 만성 B형 간염에 대한 내용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B형 간염에 대한 항원과 항체에 대한 검사를 하고 항원이 없고 항체가 형성되어 있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