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대망과 복막이 어떻게 다른가요?
대충 복강내 장기에 씌여진 막이라고 알고있는데요
대망과 복막이 어떻게 다른지 검색해봐도 이해가 잘안되네요
대망과 소망을 통틀어서 복막이라고 부르는건지 아니면 대망 소망 복막이 다 다른건지 궁금합니다
누나가 난소암으로 대망절제술을했는데 대망과 복막이 다르다면 전이가 잘일어난다는 복막도 절제해야되는건 아닌지 걱정이 되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nswer Re : 대망과 복막이 어떻게 다른가요?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대망과 복막은 모두 인체 내부의 장기를 감싸고 있는 막이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위치: 대망은 위를 감싸고 있는 막으로, 위의 아래쪽에 위치합니다. 반면에 복막은 복부 전체를 감싸고 있는 막으로, 위, 소장, 대장, 간, 비장, 신장 등의 장기를 감싸고 있습니다.
기능: 대망은 위에서 분비된 소화액을 흡수하고, 위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복막은 장기를 보호하고, 장기 간의 상호작용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구조: 대망은 얇은 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내부에는 지방 조직이 존재합니다. 반면에 복막은 두꺼운 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내부에는 윤활액이 존재하여 장기 간의 마찰을 방지합니다.
질환: 대망에 질환이 발생할 경우, 위의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망에 종양이 발생할 경우 위의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복막에 질환이 발생할 경우, 장기의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복막염이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