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자궁내막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초음파 검사했을때 선생님이 자궁내막이 두꺼워서? 생리 후에도 이러면 수술로 제거해야한다고 하셨는데

혹시 꼭 제거를 해야하나요? 생리통등 불편한 점이 있는건 아니어서 질문합니다... 그냥 내버려두면 문제가 생길까요?


answer Re : 자궁내막 관련 질문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자궁내막은 자궁의 안쪽을 덮고 있는 점막입니다. 자궁내막은 생리 주기에 따라 두께가 변하는데, 생리 전에는 두꺼워지고 생리 후에는 얇아집니다.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는 것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호르몬의 변화입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은 자궁내막의 두께를 조절하는 호르몬인데, 이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면 자궁내막이 두꺼워질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는 것은 불편한 증상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면 자궁내막증이나 자궁내막암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는 경우에는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는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초음파 검사에서 자궁내막이 두꺼워진 것이 확인되면, 자궁내막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자궁내막암의 가능성을 확인합니다.

자궁내막암의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서는 자궁내막 조직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자궁내막 조직검사는 자궁내막을 긁어서 조직을 채취하는 검사입니다. 자궁내막 조직검사는 통증이 심하지 않고, 시술 시간도 짧습니다.

자궁내막암의 가능성이 배제되면,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는 원인을 찾아 치료합니다.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는 원인은 호르몬의 변화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호르몬 치료를 시행합니다. 호르몬 치료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균형을 맞추어 자궁내막의 두께를 정상화하는 치료입니다.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는 것은 불편한 증상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자궁내막증이나 자궁내막암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는 경우에는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자궁내막 관련 질문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요약
이상증식증의 원인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자궁내막 이상증식증은 자궁내막 조직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두꺼워지는 병으로

자궁내막 이상증식증 치료 방법은
자궁내막 조직 검사 결과에 따라서 증식증이 심한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통 황체호르몬을 투여하는 약물 요법을 시행할 수 있고
호르몬 분비 자궁 내 장치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자궁내막 조직 검사 결과가 나쁜 경우에는
자궁 절제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자궁내막 관련 질문
김창래
김창래 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자궁내막증식증의 원인에 따라 치료가 다릅니다. 무조건 제거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궁내막증식이 있으면 우선 조직검사를 확인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