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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stion 엉덩이 통증
꽤 된 이야기입니다만 부드러운 곳, 딱딱한 곳 할 거 없이 한 10~15분 정도만 앉아있으면 엉덩이가 저리고 아픕니다. 게다가 엉덩이만 저린 게 아니라 허벅지부터 종아리 발끝까지 저림이 퍼져나갑니다. (보통 한쪽 다리만 저립니다. 비율은 오른쪽이 많긴 하지만 왼쪽도 저리지 않은 건 아닙니다.)
부드러운 곳은 좀 덜한데 딱딱한 곳에서 일어날 때는 엉덩이에 통증이 심해서 (2~3분 지속) 가끔 일어나는 게 힘듭니다.
또한 둔부에 힘을 주면 꼬리뼈 부근에 시큰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앉는 곳이 문제인가 해서 침대 매트리스부터 사무용 의자, 심지어 쿠션까지 바꿔봤지만 별 다른 차도가 없었습니다.

해결법 (받으면 좋을 검사나 운동, 약 등)을 원합니다.


answer Re : 엉덩이 통증
이학철
이학철 전문의 왕십리휴요양병원 하이닥 스코어: 5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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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학철입니다.

증상은 좌골신경통에 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척추디스크에 의한 신경압박때문은 아닌지 정형외과 진료 보시기 추천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엉덩이 통증
김창래
김창래 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9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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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요추 질환이나 좌골 신견통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정형외과 진료를 보시고 이에 대하여 치료를 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엉덩이 통증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33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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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요약
천장관절증후군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꼬리뼈인 천골과 엉덩이 뼈인 장골이 연결되는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인데,
골반에 직접적인 충격을 주는 외상이나 교통사고, 잘못된 자세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증상으로는

-엉덩이, 허벅지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통증으로 인해 양반다리 자세가 불편한 경우
-다리가 당기거나 감각이상, 화끈거림 등이 나타나는 경우

방치할 경우 골관절염, 골반 내 불안정성,
강직성 척추염이 발생할 수 있어 빠른 진료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다른 병원으로 가보세요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엉덩이 통증
김태희
김태희 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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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허리근력이 약하면 디스크를 지지하는 척추들이 무너져서 디스크로 인한 통증이 직간접적으로 더욱 가중됩니다 다만 통증이 있을떄 어떻게 허리근력운동에 접근할것이냐가 중요하기떄문에 초급자들은 순차대로 차근차근 접근하는게 좋습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각 부분별 분할운동이 가능해서 허리로 인한 통증이 있는사람들은 사실 허리운동부터 하는게 아니라 허리를 보호하고 팔다리를 강화시키는 운동을 먼저하고 이 근력이 강화되면 서서히 허리 근력운동으로 접근하는게 실제적으로 빠르게 근력이 증가하고 안전하게 재활을 진행할수잇습니다 허리를 보호하고 팔다리를 운동시키는 웨이트 운동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스미스 머신 벤치프레스(가슴 어꺠 삼두 근육)
2. 시티드 숄더 프레스(벤치에 기대서)(어깨와 삼두근육)
3. 레그프레스(힙 다리 햄스트링 파워존 근력강화)
4. 레그익스텐션(대퇴사두근 근력강화)
5 라잉 레그컬(햄스트링 근력강화)
6. 암컬 머신(이두근 근력 강화)
7. 프레스 다운(삼두근 근력강화)
8 렛풀다운(광배근 발달 및 경추디스크재활)
9. 크런치/오블리끄 크런치(복직근 및 외복사근 허리보호)
이 운동중 올바른 자세를 실시했을때 3번이 통증이 있다면 제외해주시고 2달뒤 다시 실시해볼것을 추천합니다 허리를 사용하는 운동은 아니지만 파워존을 가장 강도높게 운동하는 운동으로서 현재 엉덩이쪽 통증을 느끼고 있는경우 불편한 근통이 있을수있습니다
이후 팔다리에 근력도 생기고 운돋에 조금 자신이 생겼따면 아래의 순서로 허리운동을 추가해주세요
1. 수퍼맨
2. 하리어 익스텐션
3. 하프 데드리프트
수퍼맨은 기초적인운동으로서 쉽지만 하이퍼 익스텐션부터는 데드포인트가 존재함으로 반드시 전문 지도자와 함꼐 할것을 추천드립니다. 데드리프트는 허벅지를 이용하고 데드포인트에서 저항을 줄일수있는 하프 데드리프트로 실시 하며 이 운동은 거의 재활이 끝나갈무렵 피지컬 트레이닝으로 진입할시점떄 해서 전체근력과 허리근력을 완전히 강하게 증가시키는데 사용하여주십시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