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배탈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시야에 이상이 발생합니다.
안녕하세요 궁금한 증상이 있어서 질문 올립니다.

2~3년 전부터 1년에 3~4번씩 배탈이 크게 나거나 컨디션이 많이 안좋을때 시야에 이상이 발생합니다.

작은부분부터 시작해서 점점 넓어지며 시야에 부분적으로 이상이 생기고 이상이 생기는 부분이 흐리고 잘 안보입니다.

(첨부파일 사진과 같이 시야 일부가 흐려집니다. 마치 태양을 바라보고 앞을 보면 태양을 봤던 부분이 잘 안보이는 것처럼 시야가 잘 안보입니다.)

왼쪽 눈 오른쪽 눈 한쪽씩 감아보아도 양쪽에서 다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화장실에 다녀오거나 10~15분 정도 있으면 다시 시야가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신경증적인 반응으로 이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배탈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시야에 이상이 발생합니다.
윤소정
윤소정 의사 HiDoc 하이닥 스코어: 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윤소정입니다.

구역, 구토와 같은 배탈나는 증상과 함께 반짝이거나 아지랑이 모양으로 보이는 시각조짐이 함께 있는 조짐편두통일 가능성이 가장 높아보입니다.
양안에서 시야증상이 발생한다는 점에서 안구의 문제일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편두통의 전구증상으로 피로감, 하품, 목경직, 감정변화, 식욕증가, 소리공포증 등이 있으며
조짐은 피질확산억제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걷거나 계단오르기, 고개를 움직이거나 흔드는 정도의 움직임에도 중상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잘 알려진 유발요인으로 음식(술, 카페인, 핫도그, 햄, 베이컨, 치즈, 인공감미료, 지방이 많은 식품), 약(니트로글리세린, 실데나필, 실로스타졸), 스트레스와 불안 등 심리적 요인, 생활습관(수면과다 또는 부족, 결식 또는 과식, 운동, 성생활), 환경과 기후(계절, 날씨, 습도, 빛, 소리, 냄새)가 있습니다.

시각조짐을 설명한 그림과 동영상이니 참고 바랍니다.
https://www.fleyedocs.com/wp-content/uploads/2021/04/ocular-migraine.jpg
https://www.youtube.com/watch?v=qVFIcF9lyk8

치료는 증상이 있을 때 복용하는 급성기 약물치료와, 필요한 경우 예방약물치료가 있습니다.

더 자세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 신경과 의원에 내원하여 추가적인 진료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별을 위해 문진 및 뇌영상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