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전방 십자인대 부분 파열 방치가 최종키에 미치는 영향
고1때 친구들과 장난치다가 오른쪽 무릎 아래쪽 뼈가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90도 돌아간 적이 있는데, 순간 뚝소리가 나고 잠깐 통증이 있다가 몇 시간 뒤에 통증이 사라지고 붓기도 딱히 없어서 그냥 지나갔었습니다. 이후 축구할 때 기술을 쓰려고 일부러 과도하게 꺾을 때는 무릎 안쪽에 통증이 올라왔지만 자고 나면 사라졌습니다. 그럴 때 빼고는 스포츠와 전력질주, 스키 등 모두 문제 없이 진행했습니다. 5년이 지난 현재 문득 그때 생각이 나서 초음파 검사를 받아봤는데 오른쪽 전방 십자인대가 절반 정도 없다는 결과를 받았습니다. 현재 제 다리는 육안으로 봤을 때 차이가 날 정도로 다치지 않은 쪽인 왼쪽 다리가 오른쪽 다리에 비해 근육량이 더 많습니다. 근데 왼쪽 발만 평발이고 제자리에 섰을 때 오른쪽보다 왼쪽 무릎 아래뼈가 바깥쪽으로 많이 휘긴 했습니다. 양쪽 길이는 비슷합니다. 그 사건 이후로도 최근까지 키성장이 계속됐는데 그 당시 사고를 모르고 방치한 게 현재 저의 최종키에 영향을 주었을 수 있나요?


answer Re : 전방 십자인대 부분 파열 방치가 최종키에 미치는 영향
김창래
김창래 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2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성장판이 손상되지 않았다면 전방십장인대 손상이 있었다고 하여 최종키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