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방강 내시경을 했는데 전립선 비대증이나 요도 협착이나 다른 증상은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합니다. 단지 요로 감염이 좀 있을 뿐 약을 먹으면 괜찮다고 합니다. 제가 알고 싶은 것은 요도관에도 직선부분이 있고 굴곡부분가 있는데. 굴곡 부분에서도 소변이 가득 채워져서 빈 공간 없이 나오나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지우입니다.남자의 요도는 곡선을 이루고 있어 잔뇨감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선 채로 음경을 가볍게 당겨서 요도를 직선에 가깝게 해야, 요도에 남은 소변을 처리하기 쉽습니다. 방광과 요도를 잇는 괄약근을 조여 요도 내 음압을 형성해야, 방광 및 요도에 남은 오줌을 깔끔하게 배출할 수 있습니다. 반면 여성은 요도가 직선이므로 어떤 자세에서도 용이하게 소변을 배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잔뇨감이 남자에 비해 적습니다. 남자의 요도는 곡선을 이루면서 음경 끝까지 이어지므로 여성의 요도에 비해 약 3배 길어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안치현입니다. 현재 93년생 여성으로 설정되어있으셔서 여기에 맞추어 답변드립니다. 여성은 남성과 달리 전립선이 없고, 여성의 방광에서 외부로 이어지는 요도는 일반 약 3-5cm 로 상당히 짧습니다. 또한 남성처럼 굴곡이 있지 않고 대체적으로 직선에 가까운 형태입니다. 해당 부분에는 평활근과 괄약근이 존재하여 실제로 요도에 평소에 남아있는 소변의 양은 의학적으로 유의미하다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적습니다.